나는 13년 된 차량 오너다.

[문화]신바람 자동차 2008. 10. 24. 16:23 Posted by 바람몰이

내 차의 나이는 벌써 13살이나 되었다. 주행거리를 보니 18만 5천킬로를 향한다. 하지만 여전히 밟는 대로 쭉쭉 나가는 차이다. 연비 역시 주행습관의 개선도 있었지만 시내, 고속화 도로 포함 1만원에 90킬로 즉, 리터당 15km/L 의 뛰어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가끔 아내는 차를 바꾸자 얘기하기도 한다. 필자 역시 그런 맘이 들때가 있다. 할머님과 어린 딸이 타는 가족형 차로는 3DR가 매우 불편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쉽게 바꿀수가 없다. 여전히 매력이 많은 차이기 때문이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자면 다음과 같다.


먼저 10년 이상 되다 보니 세금이 저렴하다. 두번째로 보험료 역시 저렴하다. 세번째로 오래된 소형차다 보니 부품값도 매우 싸다. 네번째로 재산으로 잡히는 게 적어 세금 증가도 거의 없다. 다섯번째로 관리를 잘 해와 연비가 매우 좋다. 끝으로 차량 성능이 워낙 만족할만 하다.

사실 무엇보다 경기가 어려워 차를 바꿀 여유가 없는 것도 중요한 원인이지만 차량 관리를 잘 해 환경 오염에 대한 부담과 거듭된 정비로 인한 맘고생, 자금지출 문제만 아니라면 고령차를 모는 것 역시 상당히 메리트가 있다.


고령차의 문제는 앞서 얘기했듯 환경 오염 부담과 계속 되는 정비비용 지출이다. 허나 신차 역시 한달에 수십만원의 할부금이 들어가는 걸 고려한다면 약간의 노력만으로도 고령차가 가진 장점을 한껏 살릴 수 있다. 필자가 가진 요령의 핵심은 정비이다.
 

먼저 정비소 선택에 신중을 기하였다. 현재 필자는 전국에 있는 고령차 전문 센터와 동호회 협력 센터를 주로 이용하고 있다. 자동차 시민연합은 전국적으로 10년타기 정비센터를 운영중이다. 이곳은 공임이 약간 비싼 단점이 있지만 정품, 정액제와 뛰어난 정비술 특히, 정비주치의 제도로 차량 유지에 매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동호회 협력 센터는 동호회원을 주로 상대하기에 매우 친절하고 합리적인 비용을 청구하였다. 특히, 특정차량에 대한 노하우가 매우 많아 좋은 정보를 얻기도 하고, 관리 비법을 배울 수도 있었다. 또한 작은 부분에 대한 서비스가 좋아 차량 유지에 도움이 되곤 하였다. 

정비에서 특히 신경쓰는 부분은 예방점검 개념이다. 보통 차량운전자는 문제가 생기면 센터에 가거나 엔진오일을 갈며 한번씩 살펴보는 게 전부이다. 그러나 정기적으로 예방차원에서 부품교환을 하면 오히려 문제를 방치하다 가는 것 보다 유지비가 적게 드는 장점이 있었다.

끝으로 연비관련 부분에 신경을 쓰곤 하였다. 대단한 걸 했다는 건 아니다. 필자의 차는 모든 것이 순정이다. 다만 나는 정확한 시기에 오일과 필터를 교환하고, 반드시 오일교환 2회 중 1번은 플러싱을 해주고 있다. 또한 순정 플러그를 정확한 시기에 교환하고, 스로틀바디와 인젝터 클리닉을 주기적으로 하고 있다.

그런데 연비향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건  에코 드라이빙 습관을 들이는 것이다. 다들 요령은 알고 있지만 쉽게 실천되지 않는 것이 바로 에코 드라이빙 습관이다. 필자 역시 오랜 노력끝에 몸에 익힐 수 있었던 습관은 차량관리에 어우러져 만족할만한 연비로 나오게 되었다.


오래 된 차는 자칫 환경오염을 야기하고, 거듭된 수리비 지출로 애물단지가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애정을 갖고 관리만 잘 해준다면 여러 가지 메리트가 있을 수 있다. 개인적인 측면도 그렇고, 사회적으로도 그렇다. 개인적으로는 위에 밝혔던 몇 가지가 있겠고, 사회적으로는  제조사의 사후 서비스 질을 높이도록 하는 효과와 폐차주기를 1년만 늦춰도 연간 17조나 되는 경제적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한다. 

이것이 필자가 무려 13년이나 되고 18만 5천킬로를 향하는 차를 부지런쟁이로 관리하며 타는 요령이자, 이유이다.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71)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201)
[LIFE]몸짱 프로젝트 (22)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51)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