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된 차가 부식되는 건 분명히 제조사의 문제가 맞다. 1-2천여만원이나 들여 구입한 새차가 10년 만에 이렇게 부식될 걸 알았다면 아무도 사지 않았을 것이다.
사실 내수용 차량과 수출용 차량의 품질차이 얘기는 어제오늘 나온 것이 아니다. 제조사는 수출 지역 중 일부는 자연환경 때문에 요구하는 기준이 있고, 이 조건에 따르다 보니 이 과정에서 내수용과 수출용의 품질차이가 난다는 오해가 생겼다 한다. 특히, 아연강판 코팅 처리나 강판의 두께, 안전사항옵션 같은 것이 그렇단다.
그러나 나는 이 설명을 듣고 얼마나 많은 운전자들이 수긍하게 될지 참으로 궁금하다. 강판 두께나 옵션 사항은 제쳐두고 아연강판코팅처리만 해도 그렇다.
우리 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나라이다. 게다가 여름에는 많은 비가 내리고, 겨울에는 눈도 잘 내린다. 특히, 겨울에는 바닥에 염화칼슘이 시원 시원하게 뿌려지고 있다. 바로 이런 나라에서 사용되는 차량에 아연강판코팅 처리를 해주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닌가? 도대체 어느 정도의 자연환경이어야 하는건가? 극 지방이나 되어야 하는 건가?
이것은-특히, 부식문제는- 제조사에서 우리 나라 자연환경에서도 10년 이상 버틸 수 있도록 품질 확보를 하고 나와야할 문제인 것이다.
왜 우리는 외국보다 비싼 값을 치르고도 더 나쁜 품질의 차를 타야하는 건가?
내 상식으로는 도무지 납득 되지 않는다.
문제의 본질을 정확히 하자. 이 문제의 핵심은 차주가 관리를 얼마나 잘 했느냐 못 했느냐가 아니다. 그것은 바로 제조사의 "태도"인 것이다. 소비자가 단체로 난리를 쳐야만 겨우 듣는 시늉을 하는 것, 수출용과 내수용의 품질차이 등은 가장 대표적인 예다.
우리 나라의 자동차 기업은 사실상 국민이 키워준 것이다. 조금 품질이 떨어지고, 비싸도 우리 차니까 타자던 바로 이 국민이 말이다. 그런데 자꾸 이런식으로 나오니 비슷한 가격대의 외제차를 타자는 말이 자꾸 나올 수밖에 없다.
기업은 소비자의 주장에 귀를 기울이고, 분명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다.
사실 내수용 차량과 수출용 차량의 품질차이 얘기는 어제오늘 나온 것이 아니다. 제조사는 수출 지역 중 일부는 자연환경 때문에 요구하는 기준이 있고, 이 조건에 따르다 보니 이 과정에서 내수용과 수출용의 품질차이가 난다는 오해가 생겼다 한다. 특히, 아연강판 코팅 처리나 강판의 두께, 안전사항옵션 같은 것이 그렇단다.
그러나 나는 이 설명을 듣고 얼마나 많은 운전자들이 수긍하게 될지 참으로 궁금하다. 강판 두께나 옵션 사항은 제쳐두고 아연강판코팅처리만 해도 그렇다.
우리 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나라이다. 게다가 여름에는 많은 비가 내리고, 겨울에는 눈도 잘 내린다. 특히, 겨울에는 바닥에 염화칼슘이 시원 시원하게 뿌려지고 있다. 바로 이런 나라에서 사용되는 차량에 아연강판코팅 처리를 해주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닌가? 도대체 어느 정도의 자연환경이어야 하는건가? 극 지방이나 되어야 하는 건가?
이것은-특히, 부식문제는- 제조사에서 우리 나라 자연환경에서도 10년 이상 버틸 수 있도록 품질 확보를 하고 나와야할 문제인 것이다.
왜 우리는 외국보다 비싼 값을 치르고도 더 나쁜 품질의 차를 타야하는 건가?
내 상식으로는 도무지 납득 되지 않는다.
13년 18만을 넘어 19만킬로를 향하는 필자의 차량이다. 아직도 밟는 만큼 나가고, 14-5km/L의 연비를 보인다. 허나 이를 위해 필자는 수많은 시간 공부하며 차량을 관리해야 했다.
문제의 본질을 정확히 하자. 이 문제의 핵심은 차주가 관리를 얼마나 잘 했느냐 못 했느냐가 아니다. 그것은 바로 제조사의 "태도"인 것이다. 소비자가 단체로 난리를 쳐야만 겨우 듣는 시늉을 하는 것, 수출용과 내수용의 품질차이 등은 가장 대표적인 예다.
우리 나라의 자동차 기업은 사실상 국민이 키워준 것이다. 조금 품질이 떨어지고, 비싸도 우리 차니까 타자던 바로 이 국민이 말이다. 그런데 자꾸 이런식으로 나오니 비슷한 가격대의 외제차를 타자는 말이 자꾸 나올 수밖에 없다.
기업은 소비자의 주장에 귀를 기울이고, 분명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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