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금은 이럴 때 쓰라고 내는 것이고, 교회는 이럴 때 빛이 되라고 있는 것이다>

코로나 19 분석과 예측..간단히 산술적으로 볼 때, 지금 조사하는 신천지 쪽 인원이 만 명 정도이고..이 중 확진자를 최소 10%만 잡아도 1천명.

즉, 이번 주에 확진인원이 확 늘어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라는 것. 냉정히 거칠게 말하자면, 그 인원이 몇 천 명 선에서 정리되느냐의 차이만 남은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다행인 건, 현재 감염루트가 신천지, 온천교회, 대남병원 등 구체적으로 잡혔다는 것이고, 관련 명단이 확보된 것으로 보인다는 점.

위기단계 '심각'으로 격상되고, 코로나법 개정과 함께 공권력이 좀 더 들어가면 이 부분은 상당히 정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는 앞으로 언론에서 자극하는 것에 당황할 필요가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충분히 통제되고 있는 것이니까..그저 방역요원들의 건강이 염려될 뿐..)

또 코로나 19 치료제로서 '렘데시비르'가 빠르게 검증되고 있다는 것도 중요하다. 이 약은 에볼라 치료제로 개발되다 잘 안 되었는데, 어쩌다 얻어걸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현시점의 세계적 경제쇼크는 중국발로 보는 것이 맞고, 치료제 개발과 감염병의 정리, 중국정부의 경기부양책으로 다시 올라올 수 있는 일시적 또는 제한적 쇼크라 보는 것이 타당하다.

이럴 때 렘데시비르가 임상 2상에서 어느 정도 검증되었고, 길리어드사가 중국과 협의하여 이미 임상시험 중이기에 중국에서는 최대한 신속히 그 결과를 내며 자신의 건재함을 보이려 할 것이다.

아마도 중국쪽에서는 그간의 경제문제로 고민하던 것에 대한 재정투입, 양적완화 등의 명분이 생겼기에, 치료제의 검증 작업이 가장 중요한 문제일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현재로서는 렘데시비르의 데이터가 중국 밖에 없는 상황이란 것이 포인트. 그렇다면 중국에 마스크를 보내며 거의 유일하게 우호적인 관계를 맺은 것이 우리나라였다는 건 신의 한수라 평가할 수 있다.

잠깐 뇌피셜을 더해, 대통령이 직접 전화했을 때, 양국의 아픔을 공감하며, 그 데이터를 제공 받을 수 있었다고 한다면, 우리 입장에서는 이 약의 검증, 허가, 투약에 이르는 상당한 시간, 돈, 위험성을 획기적으로 단축한 것이 된다. 우리로서는 불행 중 만난 호재이다.

요건대, 적어도 현정부에서는 거짓말이나 축소은폐 없이 최선을 다하는 것으로 보이고, 언듯 혼란스러운 듯 보이는 지금의 상황도 예측가능한 범위 안에 있다는 것, 치료제에 대한 기대가 조금이라도 생긴 것은 희망적인 일이다.

(물론 여전히 상황은 불안정하다. 글을 계속 쓰는 것도 조심스럽다)

이럴 때 교회는 무엇을 해야하나.

먼저, 현시점에 대한 거시적 분석을 통해 현재의 흐름과 내일을 읽어내야 한다. 이 상황도 거시경제의 패권다툼 가운데 진행되고 있다.

(이럴 때 교회가 함부로 부화뇌동 하면 안 된다. 특히 정치논리의 앞잡이가 되는 건 최악이다)

둘째, 명확한 팩트체크를 통해 과도한 불안은 제거하고, 나이브한 낙관론은 경계해야 한다.

셋째, 교인과 국민들의 불안한 심리를 위로하고, 마음을 모아 위기를 이겨내도록 격려, 기도해야 한다.

넷째, 소독제, 마스크 등을 비축한 것이 있다면 주저없이 나눠야 한다. 헌금은 이럴 때 쓰라고 있는 것이고, 교회는 이럴 때 빛이 되라고 있는 것이다.

 #세교 코로나 #코로나19 #코로나 교회 #신천지 코로나 #마스크나눔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61)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194)
[LIFE]몸짱 프로젝트 (21)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49)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