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척교회를 한지도 벌써 3년째로 접어 들었다. 새벽에 홀로 일어나 부활의 달걀을 삶으며 텅빈 교회를 보고 있다. 마음이 복잡하다.

온라인 예배를 드린지 벌써 8주째. 오늘도 삼각대를 세우며 예배 후 일정을 살핀다. 아이들이 보고 싶고, 삶이 염려되어 매주 먹거리와 손소독제, 마스크를 보내고 있다. 모이지는 못해도 섬길 수는 있는 거니까.

Before Covid19-After Covid19

이제 모든 것에 untact문화와 시스템이 깃들 것이다. 교회도 예외가 아니다. 물론 여전히 기존 질서와 New normal은 공존하겠으나 대규모 감염병이 한 번만 더 돌아도 이는 확연히 역전될 것이다.

이는 기존 교회에 위협일 수 있다. 그러나 어쩌면 혁신의 기회일 수도 있고, 우리 같은 작은 개척교회에겐 선교의 기회일 수 있다. 재정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설 수 있을 테니까.

유튜브에서 홀로 찬양을 들으며 눈물 흘리고, 설교를 들으며 가슴이 뜨거워지는 경험을 할 때마다 성령의 역사는 시공간을 초월하는 것임을 깨닫게 된다. 우연히 들었던 설교나 TED강연에 구독을 누르고, 꾸준히 그 강연자를 만난다.

어쩌면 무력감과 복잡함을 넘어 뭔가 해볼 수 있다는..온라인 예배와 목회의 가능성이 열려 있다는 어렴풋이 뭔가 보이는게 있다는 희망이 느껴지는 대목이다.

나도 아직 그 구체적인 그림이 나오지 않지만 신학과 목회, 기술의 측면에서 그 그림을 그려내야 한다는 절박함이 느껴진다. 하늘의 지혜와 자비가 간절한 때이다.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61)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194)
[LIFE]몸짱 프로젝트 (21)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49)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