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량의 상태를 보는 것은 다양한 면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안타까운 것은 운전을 오래했다 하여 정비노하우가 반드시 정비례 하지는 않더라는 것이다. 차량 정비를 엔진오일 갈면서 한번씩 점검받고 문제가 생기면 그 때 그 때 수리하는 우리네 습관이 가져온 결과이다. 물론 이 정도도 안하는 사람도 많지만 일부러 공부하는 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 좀 더 노력할 필요는 있을 것이다. 차량 자체가 워낙에 돈이 많이 들어가는 녀석이니 말이다.
2.외관의 확인
일단 겉 도색이 벗겨지거나 스크레치가 있나 없나를 확인하자. 그리고 차량의 철판이 살짝 들어가거나 한 부분은 없나 살펴보자. 이 때, 흔히 그냥 지나치기 쉬운 "휀더 부근의 부식"은 특별히 꼭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 밖에도 휠의 상태와 범퍼의 균형 여부 역시 함께 살펴볼 수 있으면 더욱 좋겠다. 아울러 타이어의 마모 여부는 반드시 확인하도록 하자. 워낙에 비싸니 말이다. 만약 많이 닳아있다면 그만큼 절충의 여지가 생길 수 있다.
3.문짝의 확인
차량의 시동을 걸기 전 일단 먼저 문짝이 모두 잘 열리나 확인하자. 그러면 시동을 걸고 먼저 창문이 잘 열리나 보자. 쉽게 지나치기 쉬운 부분이지만 창문이 잘 안 올라가거나 내려가면 관련 부품을 또 갈아줘야 하는(아마 글래스 런인가 뭔가 하는 것일 겁니다) 번거로움이 있다. 또한 이 때 주의할 것은 문을 열었을 때 문의 끝 날 부분을 잘 봐야한다는 것이다. 흔히 문을 열고 닫다가 벽에 닿거나 하며 도색이 벗겨진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4.시동을 걸자
이제 시트 조절을 해보고 시동을 걸자. 일단 알피엠의 안정성을 확인한다. 그리고 엔진 소리를 조용히 들어보자. 아직은 밖에 나가지 말고 실내에서 듣는다. 괜찮은 것 같으면 앉은 자리에서 엑셀링을 하며 반응성을 확인한다. 그리고 제 자리에서 기어 변속을 해보며 미션 역시 느껴보자.
5.전기장치의 확인
라디오를 켜보자. 주파수가 잘 잡히는가? 와이퍼도 돌려보고 라이트와 에어컨까지 켜보자. 그리고 나서 알피엠을 살펴보자. 어떤가? 알피엠의 안정성이 엿보이는가? 괜찮으면 이제 다시 문을 열고 밖으로 나가보자.
6.엔진룸의 확인
시동을 걸어둔 상태에서 이제는 밖에 나가 엔진룸을 살펴보자. 엔진소리가 실내에서와는 다르다. 좀 더 세밀하게 들을 수 있다. 스로틀을 살짝 땡겨도 보자. 괜찮은가? 각 종 오일류도 한번 확인해보자. 본래 차를 사면 한번 다 갈아주는 게 정석이지만 상태가 좋다면 굳이 마다할 이유도 없다. 또한 라이트는 모두 잘 들어오고 있는가보기도 하고 기타 엔진룸의 부식 등 역시 살펴보자.
7.그 밖에 살펴볼 점
차량의 사고여부는 매우 중요하다. 요즘 딜러들은 대부분 솔직하게 이야기하지만 볼트의 도색 등을 통해 사고여부 확인을 해볼 필요는 있다. 또한 가끔 바닥 매트가 찍어지거나 상한 경우가 있으니 이 역시 살펴보자. 트렁크로 가서는 스패어타이어가 있나 보고 상태 확인도 해보자.
아울러 이 때, 혹시 전 주인이 차계부를 작성한 것이 있는 지 반드시 묻도록 하자. 이것은 전 차량 주인의 성실성은 지금 이 차의 상태를 보여주는 것이고 앞으로 소모품 교환시 참고해야하기 때문이다.
8.개인 직거래때는
지금까지는 주로 매매상을 경유할 때 위주로 글을 적었다. 하지만 전체적인 틀에서 차량을 살펴보는 요령은 비슷하다. 그러나 차이점은 매매상의 경우 에누리의 여지가 적지만 개인 직거래의 경우는 좀 더 넓다는 데 있다. 또한 동호회 등을 거칠 경우 숨은 고수들의 꼼꼼한 손길을 통해 의외의 보물을 건질 수도 있다.
8-1)개인 직거래때는 먼저 시간 약속을 잘 잡도록 하자. 어떤 직거래이던지 약속이 펑크나면 너무 큰 손해이다.
또한 8-2)만나면 일단 반갑게 인사하고 여기까지 오느라 고생했다는 등의 마음의 교제를 나누도록 노력해보자. 좋은 인상을 통해 더 유쾌한 거래를 할 수 있으면 좋을 것이니 말이다.
8-3)세번째로는 거리에 따라 기름값 정도의 에누리를 시도해보자. 첫 인상이 서로 좋았다면 이 정도는 해줄 때가 많은 것 같다. 이 때, 적절한 애교나 친절은 필요하지만 개인에 따라 역효과가 나올 수도 있으니 주의하자.
8-4)네번째로 말을 조심할 필요가 있다. 자신이 차를 잘 알고 오래타보고..여러 종류를 몰아봤다는 식으로 장황한 이야기를 하면 허풍으로 비춰질 수 있다. 또한 반대로 첫 거래라 잘 모른다는 식으로 숙이고 들어가면 거래의 주도권을 뺏길 수도 있다. 적절하게 처신하며 살펴보는 게 좋을 것이다.
8-5)주변에 차를 좀 아는 사람이 있으면 꼭 동행하도록 하자. 어찌되었던 간에 한명보다는 둘이 더 낫다. 협상을 하거나 차량 점검을 할 때도 그렇고 왔다 갔다 할 때 심심하지도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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