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교육-(2)논술의 연습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2007. 12. 5. 13:43 Posted by 바람몰이


오랜만에 논술 얘기 좀 더 할까 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논술 연습을 어떻게 하는가' 입니다.


1.논술은 자신의 생각을 논리정연하게 표현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 학생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나 확인하는 것이지요. 그러니 사실 따지고 보면 논술이란 그리 어렵지는 않는 것입니다. 내 생각을 이야기하는 것이니까요.

하지만 우리가 수십년을 '말'하면서도 논리정연하게 말하는 것이 어려운 것처럼 글쓰기 역시 수십년을 써왔어도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오히려 말하는 것보다는 훨씬 더 어렵지요. 구어체와 문어체가 다르고 글을 쓰다보면 나도 모르게 방향성을 놓칠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논술이란 수많은 연습이 필요한 결코 쉽지 않은 표현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여러분이 논술을 잘 하고 싶으시다면 일단 연습을 매우 많이 할 "각오"를 하셔야 한다 바로 이런 얘기입니다.


2.달리기나 줄넘기 같은 운동은 열심히 하다보면 어느 순간부터 상당히 발전한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논술은 그 구체적인 방법이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규칙을 알고 연습을 하셔야만 잘 할 수 있는 것이지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쓰기만 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 할 수 있겠습니다. 그 대표적인 규칙이 바로 맞춤법, 문단나누기, 쓸 데 없는 외래어 사용하지 않기, 논리의 일관성 유지하기 등입니다.

여러분께서 논술을 잘 하고 싶으시다면 일단 이런 기본적인 소양을 쌓으셔야 합니다. 시중에 좋은 교재가 많이 있으니 구입 후 혼자 공부하셔도 무방합니다. 혹여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이 정도는 동영상 강의를 들으며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굳이 학원에 가거나 과외수업 받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 바입니다.
 
3.연습을 하였으면 반드시 첨삭지도(피드백)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여러분 대다수는 아마 태권도 수련을 해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태권도에서도 발차기 하는 법이나 품세 하는 법을 배우고 나 혼자서 연습한다고 잘 되던가요? 아마 그렇지 않으셨을 겁니다. 사범님이나 관장님께서 동작을 하나 하나 잡아주셨을 것입니다. 그래야 바른 자세로 정확한 동작을 구사하며 절도 있는 모습을 보일 수 있기 때문이지요.

논술 역시 그렇습니다. 나 혼자 규칙을 안다하여 바로 되지 않습니다. 꼭 주변에 있는 분들을 활용하여 첨삭지도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과외나 학원을 다니셔도 좋습니다만 대부분 너무 비싸기에 부담스러울 수도 있겠습니다. 그럴 때면 인터넷 논술 강의에서 피드백을 해주는 곳도 있으니 이런 곳을 활용하셔도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울러 교회나 동호회 같은 데서 국문학이나 철학을 전공한 언니, 오빠 등을 활용하여 내 글의 논리적 모순점, 표현의 문제점 등을 확인하셔도 좋겠습니다.

제가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학교 국어 선생님의 활용입니다. 혹시 좋아하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일단 글을 쓰셔서 무조건 교무실에 달려가세요. 그리고 글을 내민 후 평가해달라 부탁드리며 비타 땡 한병 드려보세요. 아마 선생님들께서 매우 좋아하실 겁니다. 만약 좋아하는 국어 선생님이 한분도 안계시다면 그냥 부탁만 드리고 오세요.^.^;;

논술실력은 누가 얼마나 오랫동안 의자에 엉덩이를 붙이고 있느냐와 부지런히 돌아다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굳이 매우 창의적인 글을 쓰지 않아도 주장에 논리적 일관성이 있고, 바른 표현을 사용하면 최상의 점수는 아니더라도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창의적인 사고에 논리적 일관성을 갖춘 후 바른 표현까지 사용하면 매우 좋겠지요. 그러나 모두 그럴 수는 없는 것 또한 사실이지요.

그러니 굳이 고액과외나 학원을 다니시지 마시고 인터넷, 교회, 동호회 등을 십분 활용하시되 특히, 부모님께서 내신 세금으로 월급을 드리는 "학교 선생님"을 적극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나의 부지런함은 분명 상승된 실력과 대학 합격으로 보상될 것입니다.

P.S:구체적인 방법론은 각 교재에 매우 자세히 나와있기에 기술하지 않습니다.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72)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202)
[LIFE]몸짱 프로젝트 (22)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51)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