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시민연합에서 발표한 "평생연료비용" 기사를 통해 차량 등급별 연료 소모량을 알 수 있었지요. 물론 이것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 외에 변속기에 따른 구분도 의미있어 보입니다. 우리 나라는 유럽과 달리 자동 변속기가 당연하다 여기는 분위기가 팽배하기 때문이지요. 이에 저는 오늘 이 글을 통해 변속기별 연간 연료 사용량과 탄소 배출량 등을 비교해봄으로써 수동 변속기 차량의 보급확대와 인식변화를 역설해보고자 합니다.
1.경차 :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이하 마크리)
마크리 수동의 공인연비는 21km/L입니다. 자동변속기의 경우 17km/L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를 1년 평균 주행거리를 2만키로라 할 때 비교해보면 각 각 952.4L와 1176.5L의 연료를 소모하게 됩니다. 요즘 휘발유 시세를 약 1800원이라 했을 때를 보면 각 각 1년에 1,714,320원과 2,117,700원이 들게 됩니다. 순수하게 연료비만 따져도 벌써 403,380원의 차이가 나는 거지요. 이것을 약 5년간 10만 킬로를 탔다고 가정하면 어떻게 될까요. 연료비만으로도 2,016,900원의 차이가 납니다.
이외에 생각해볼 것은 탄소배출량입니다. 마크리 수동의 경우 111g/km의 기록을 보여줍니다. 그런데 오토의 경우 137g/km의 기록을 보여줍니다. 이것을 위와 같이 1년 2만킬로를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520,000g 즉, 520kg의 발생량 차이가 납니다. 만약 이것이 5년간 10만킬로로 넘어가면 무려 2.6톤의 차이가 나게 되지요. 요즘 같이 기왕이면 "착한 소비"를 하고 "녹색"을 강조하는 시대에는 한번쯤 생각해 볼 부분이기도 할 것입니다.
2.준중형 : i30
(참고 : 사실 이 부분은 소위 "국민차"라 불리는 아반떼가 적절할 듯 싶으나 제 차가 i30라 보다 글에 신뢰성이 있고, 연비와 탄소배출량이 아반떼와 거의 같은 수준을 보이고 있어 i30로 갑니다)
i30의 경우 수동의 공인연비가 16.0km/L입니다. 자동 변속기의 경우 과거 13.8km/L였고, 연비개선형 모델의 경우 15.2km/L를 보여줍니다. 사실 연비개선형 모델이라해도 과거와 거의 차이가 없긴 합니다만 글의 일관성을 위해 공인연비대로 1년 2만킬로를 기준으로 계산해 본 결과 각 각 1250L와 1449.3L 그리고1315.8L를 보여줍니다. 비용으로 따지면 순서대로 2,250,000원, 2,609,100원 2,368,440원이 나옵니다.
탄소배출량의 경우는 어떨까요. 1.6 vvt 수동 모델의 경우 146g/km가 나옵니다. 공인연비 13.8km짜리 모델의 경우 169g/km가 나오고, 연비개선형 모델의 경우 154g/km가 나오게 되지요. 1년 주행을 하면 순서대로 2,920,000g 3,380,000g 3,080,000g이 나오게 되어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즉, 1년 주행시 최대 460kg의 차이를, 5년 주행시 최대 2.3t의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3.중형차-YF쏘나타(이하 쏘나타)
2,000cc 이상의 차량은 사실 계산의 의미가 거의 없습니다. 가령 쏘나타의 경우를 보면 수동 변속기 타입이 나오긴 하지만 조금 쓸만한 옵션사양을 고르겠다 싶으면 자동 변속기가 기본으로 구비되어 있습니다. K5역시 비슷하지요. 수동 변속기 모델이 있지만 원하는 옵션을 조금이라도 고려하면 바로 자동변속기가 기본으로 구비된 모델을 사야만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YF쏘나타를 기준으로 굳이 계산을 해보면 결과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쏘나타 2.0 모델 수동의 공인연비는 13.6km/L입니다. 자동 변속기 모델의 경우는 12.8km/L이지요. 그러면 1년 2만킬로 주행시 전자는 1470.6L의 연료를 소모하고, 후자는 1562.5L의 연료를 소모하게 됩니다. 연료비로 따지면 2,647,000원과 2,812,500원이 들어 약 165,500원의 차이가 납니다. 쏘나타를 몰 정도의 분이라면 이 돈이 크게 느껴지지 않을 수 있겠지만 이 정도의 차이가 나게 되네요.
탄소배출량의 경우 수동 변속기 모델은 172g/km 자동 변속기 모델은 182g/km이 나오게 됩니다. 1년 기준으로는 3,440,000g과 3,640,000g이 나오게 되지요. 그러면 1년에 약 200kg의 배출량 차이가 나오게 되고, 5년이면 1t의 차이가 나게 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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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연료비(수동/자동) |
5년 탄소배출량(수동/자동) |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
8,571,600원/10,588,500원 |
11.1t/13.7t |
i30 |
11,250,000원/13,045,500원/11,842,200원 |
14.6t/16.9t/15.4t |
yf쏘나타 |
13,235,000원/14,062,500원 |
17.2t/18.2t |
4.추가로 고려할 점
여기에 비용 얘기를 조금 더 해보면, 신차 구입시 자동 변속기 선택으로 인해 약 110-170여만원의 차이가 난다는 점, 유지비용 등이 또 달라지게 되는 점 등을 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논란의 여지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수동의 경우 약 4만 킬로에 1회씩 교환하고, 자동의 경우 3만킬로에 1회씩 교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요. 그러면 수동의 경우 2회 교환이 되고, 자동은 3회 교환이 됩니다. 그러면 마크리 신차 구입 5년 후에는 최소 340만원 이상의 차이가 나고, i30의 경우 최대 약180여만원의 차이가 난다는 거지요.
또한 좀 더 생각해볼 것은 실연비입니다. 우리는 공인연비를 흔히 "뻥연비"라는 말로 곱씹습니다. 현실과는 너무 동떨어져있기 때문이지요. 실제 수많은 준중형 모델이 연비개선을 통해 1등급을 실현했다 하지만 실연비는 훨씬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반면 수동 모델의 경우 자동 모델보다(운전자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덜 차이나는 걸 알 수 있지요. 결국 실연비를 고려하면 연료소모량이나 탄소배출량 모두 계산 이상으로 나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5.종합정리
수동 변속기 차량은 연료비, 탄소배출량, 유지비 등에서 자동 변속기 차량보다 나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물론 배기량이 커질수록 큰 차이가 나지 않지만 이를 경차나 준중형차량과 비교하면 상당한 차이가 나지요. 특히, 마크리 자동 변속기 모델과 i30 수동 변속기 모델, 쏘나타 수동 변속기 모델과 i30자동 변속기 모델은 매우 미미한 차이가 나고 있음을 볼 수 있다는 게 인상적입니다. 이 얘기는 결국 배기량이 적은 모델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변속기의 선택 역시 중요함을 의미하는 것이지요.
그러나 아쉽게도 우리 나라는 갈수록 수동 변속기 모델이 설 자리가 없어 집니다. 조금만 배기량이 커지면 수동변속기 모델의 선택이 매우 어렵거나 아예 없는 경우도 흔합니다. 정부에서도 탄소 배출량에 그렇게 신경을 쓴다는 점을 고려할 때 매우 이해하기 어려운 모습이지요. 또 여전히 수많은 사람들이 수동 변속기 모델을 찾는 데, 아예 선택의 기회조차 안 주는 것 역시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이는 우리와 미국에서 조금은 유별난 현상이지요. 유럽의 경우 고급 차량의 경우 아예 자동 변속기 모델만 나오기도 하지만 대부분 수동 변속기 모델이 기본적으로 채택되어 나옵니다. 프랑스의 경우 수동 변속기 채택비율이 81%에 달한다고 합니다. 과연 프랑스는 차량정체가 없거나 경제적으로 너무 알뜰해서 그런 것일까요? 우리의 모습을 다시 한번 살펴봐야할 대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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