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하울교회 임정혁 목사입니다. 오늘은 주일식사 대비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비말전파가 가장 큰 감염경로이다 보니 충분히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1. 반드시 교회식당 사전방역 실시

방역 시 쉽게 지나치는 부분이 수도꼭지, 식당 문 손잡이, 의자나 식탁 아랫부분입니다. 꼼꼼하게 방역하되 음식물을 담는 식기류에 소독액이 묻을 경우 충분히 헹굴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2. 접시, 그릇, 수저, 공용컵 소독방법

2-1. 열탕소독법

   겨울철 노로 바이러스는 85도 이상에서 충분히 가열하면 제거 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사스, 코로나 바이러스는 끓는 물에 충분히 넣어(15분 이상) 열탕소독 했을 때, 제거 가능한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단, 플라스틱 접시나 그릇은 열탕소독 시 환경호르몬이 배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2. 자외선 소독법

   일반 식당에서 사용하는 자외선 소독기 역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언론보도 된 바 있는데요. 이는 메르스 때와 유사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자외선 살균기의 사용방법입니다.

  a. 절대 젖은 채로 넣어서는 안 됩니다. 자외선 소독기는 습도에 반비례 하여 효과가 나타납니다.

  b. 반드시 한 층으로만 넣어서 컵 속이 100% 노출되도록 해야 합니다. 자외선은 플라스틱이나 스테인리스를 투과하지 못 합니다.

  c. 권장시간을 지켜야 합니다. 통상적으로 10W의 자외선 소독기라면 40분 이상 노출시켜야 합니다.

3. 평소 개인컵 사용습관 필요

저희 교회는 개별컵을 따로 지정하여 사용합니다. 물론 어린이가 많다보니 마지막 세척작업은 저희가 하지만 기본적으로 자신의 컵은 자신이 관리합니다. 평소 이러한 습관을 들여 놓으면 감염병 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4. 식사당번의 위생관리

식당처럼 위생 보호대 착용도 하고, 위생모자도 쓰면 좋겠습니다. 안전교육의 일환으로 위생교육도 꾸준히 받으면 좋겠습니다. 기본적인 재료손질부터 하고 싶은 얘기가 너무 많습니다. 당장 이번 주일에 지켜야 할 핵심수칙은 첫째도 마스크 착용 둘째도 마스크 착용입니다. 한 번 사용한 마스크는 당연히 전량 폐기해야 할 것입니다.

정리하며

사실 제가 지금까지 적어 둔 것은 다중 급식시설이나 식당에서는 기본적으로 지키는 부분입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교회만 안 지키고 있었던 것일 뿐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공포를 느낄 필요는 없습니다. 기본만 잘 지키면 충분합니다. 당장 이번 주일부터 식당위생 관리의 기본을 지켜나갑시다.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61)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194)
[LIFE]몸짱 프로젝트 (21)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49)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