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중 확진자가 발생하면 어떻게 할까?

우선, 마음의 준비부터 해야 합니다. 그 주 안에 온 가족이 감염될 수 있다는 것을 말이죠. 오미크론의 전파력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둘째, 자가진단키트는 증상이 발현될 때 쯤 테스트 해봅니다. 우리 가족 중에 확진자가 나왔다고 바로 검사를 시행하면 위음성 즉, 가짜 음성이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셋째, 가족 수보다 여유롭게 약을 미리 준비해 둡니다. 언제 감염될 지 아무도 모릅니다. 물론 격리 중간에 약을 사러 나갈 수 있다 하지만...다른 사람에게 영향 끼치지 않도록, 또한 신속한 처치를 위해 미리 준비해 두세요(저는 인원별로 3일치 기준으로 준비해 두었습니다).

넷째, 약 먹는 방법
병원에서 처방 받아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런데 만약 바로 그렇게 하기 어렵다면...보통의 경우 종합감기약을 1회 2개씩, 하루 3회 섭취하는데...이 때, 대부분의 종합감기약에는 아세트 아미노펜. 즉, '타이레놀 성분'이 이미 들어있기에 '별도의 타이레놀'을 함께 먹지 않도록 합니다.

다섯째, 열이 내리지 않으면..
종합감기약을 복용 후 2시간 쯤 있었는데도 열이 내리지 않으면 해열제를 한 번 더 먹어 봅니다(이부프로펜이나 덱시부프로펜 계열약 복용가능). 그 후 다시 2시간 정도를 살펴보는데, 만약 그 후에도 열이 잡히지 않고 호흡이 거칠어지면 신속히 119에 연락합니다. (산소포화도 측정기가 있다면 측정치가 95% 이하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여섯째, 식단 구성법
치킨도 드시고, 소고기도 드세요. 어플을 이용하면 동네 마트에서 당일배송도 가능하니 아끼지 말고 드시면서 힘을 내셔요. 추가로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기분전환이나 컨디션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이 때는 영양제보다는 과일과 야채를 통한 섭취가 흡수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아이들 중에는 몸살 감기 기운 때문에 밥을 안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땐 밥만 억지로 먹이지 말고, 이것저것 가리지 말고, 무엇이든 좋아하는 걸 먹게 합니다. 당연히 목넘김이 좋은 음식을 먹을 수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아무것도 안 먹으면 몸이 버티질 못 한다는 걸 기억하세요.

일곱째, 공간 분리방법
지난 12월 저는 강의차 방문했던 곳에서 밀접접촉이 되어 자가격리를 5일 동안 한 적이 있습니다. 이 때, 저는 특정공간을 김장비닐과 넓은 테이프를 이용해 분리하였고, 화장실 1개를 독립적으로 사용. 식사는 끼니마다 전달 받아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만약 이렇게 김장비닐 등을 치기 어려우면 서로 같은 공간에 있지 않도록 상호 조절하며 환기를 지속적으로 해야 하겠습니다.

마지막, 주의사항
약을 먹을 때는 함께 먹으면 안 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커피나 우유와 함께 약을 먹거나 입이 쓰다고 초콜릿을 먹는 것 등은 적절치 않습니다. 또한 간이 안 좋은 분들은 타이레놀보다는 대체약을 찾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당연히 음주나 흡연 역시 하지 말아야 할 텐데, 이는 코로나 중증화로 이어질 확률을 높이므로 절대 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약을 살 때는 지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확진자가 함부로 이동하다가는 타인에게 전파할 수 있으므로 매우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기준이니 참고하시고, 의료적 진단과 안내는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이어지는 글

가족이 오미크론에 감염되면 어떤 약을 먹어야할까
(https://kkuks81.tistory.com/m/1306)

가족 간 감염흐름, 상비약 업데이트, 처방약 받는 방법, 스텔스 오미크론(https://kkuks81.tistory.com/m/1308)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61)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194)
[LIFE]몸짱 프로젝트 (21)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49)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