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이지 후끈 달아오릅니다. 자동차 내부 말입니다. 요즘은 차에 들어가기가 겁날 정도로 실내가 뜨겁습니다. 창문을 열고 달리면 조금 낫지만 이것도 잠시지요. 속도를 조금 내거나 큰 차 뒤에 서면 창문을 올려야만 합니다. 결국 에어컨을 안 쓸수가 없다는 얘기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에어컨에서 냄새가 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잠시만 틀어도 머리가 아프지요. 기분마저 나빠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1.에어컨 필터교환

역시 가장 좋은 방법은 에어컨 필터를 교환해 버리는 것입니다. 대개 에어컨 필터는 1만 킬로에 한번씩 교환하게 되어 있습니다. 조금 빠른 듯한 느낌이 들 수도 있으나 쾌적한 실내를 위해서라면 저는 그리 나쁘지 않다 생각합니다. 에어컨 필터는 순정필터를 비롯 향균 필터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어떤 것이든 좋습니다. 중요한 건 꼭 교환을 해줘야한다는 거지요.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필터 교환을 해도 냄새가 날 때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럴 때는 정말 대책 없지요. 왜 이런 일이 일어날까요. (필터구입-->클릭)


에어컨 필터의 모습. 인터넷 쇼핑몰에서 대개 1-2만원 내외로 구입 가능하다. 직접 교환도 어렵지 않다.



2.공기 통로 속 곰팡이 제거


그것은 에어컨이 나오는 통로에 곰팡이 등이 서식하기 때문입니다. 아시다시피 찬 공기와 더운 표면은 물방울 쉽게 생성시킵니다. 바로 이러한 고온다습이 곰팡이 생성의 조건이 된다는 거지요. 따라서 이 곰팡이를 제거하지 않으면 냄새가 계속 나게 됩니다. 

그러면 곰팡이 제거를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돈 드는 방법과 돈 안 드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2-1.스프레이형 세척제
마트에 가면 스프레이형 에어컨 탈취제가 있습니다. 이것은 차량 외부에 있는 흡입구에 뿌리거나 실내에서 뿌려 주는 것인데요. 개인적으로 저는 추천하지 않는 편입니다. 만약 오염의 정도가 적다면 모르겠지만 청소를 자주 안한 경우는 그 효과가 의심되고, 약품 냄새가 계속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스프레이 구입-->클릭!)

2-2.업체에 맡기기
카센터 등 업체에 세척을 맡길 수가 있습니다. 이 때 업체에서는 거품 주입식이나 에바클리닝 등이 있습니다. 둘다 괜찮은 방법입니다. 특히, 에바 클리닝의 경우 에바포레이터가 냄새의 주요 원인인 경우도 많기 때문에 시도해볼만 합니다. 그러나 역시 단점은 비용이 발생한다는 것이겠지요.

2-3.겨자물 이용하기
많이 소개된 노하우 입니다. 물론 저도 오래전부터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막상 잘 시도하게 되지 않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비슷한 의견이실 텐데요. 아무튼 이 방법은 워낙 오래전부터 알려진 것이라 '참고'는 할 만한 방법인 것 같기는 합니다.

2-4.맑은 날 뜨거운 바람 보내기
제가 아까 통풍구 내 습기 또는 곰팡이 제거가 참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것은 사실 평소에 해줘야 합니다. 즉, 습기를 완전히 말리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는 거지요. 제가 자주 이용하는 방법은 창문을 다열고 뜨거운 바람을 보내는 것입니다. 이 때 바람은 가장 강하게 하시구요. 약 5분정도만 틀어놓으셔도 그 내부가 완전히 건조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날 좋고, 여유 있을 때마다 한번씩 해주는 게 좋습니다. 


모 인터넷 쇼핑몰 판매자 store2000이 설명하는 필터 위치에 따른 원리. 필자가 언급했던 에바포레이터의 위치가 잘 보이고, 빨간 선이 필터의 위치이다.

 

3.건강한 에어컨 사용습관

3-1.도착 2-3분 전에는 송풍으로
우리는 흔히 에어컨을 출발할 때부터 도착할 때까지 계속 켜둡니다. 그리고는 시동을 끄고 그냥 나오지요. 바로 이런 습관이 곰팡이 생성의 원인입니다. 적어도 목적지에 도착하기 2-3분 전에는 에어컨 작동을 멈추고, 창문을 모두 연 후 송풍만 하면서 바람을 흘려 보내는 게 좋습니다.  바로 이 작업만 꾸준히 해줘도 훨씬 쾌적한 에어컨 이용이 가능합니다.

필자의 차량인 i30 센터페시아 모습. 필자는 습관적으로 뜨거운 바람을 내보내 에어컨 잔류물을 완전 건조 또는 제거하려 노력한다.


3-2.에어컨을 바로 켜면 발암물질이 나올 수도..
자동차 계기판, 의자, 공기방향제, 플라스틱 등은 강한 열을 쬘 때 벤젠을 배출하게 됩니다. 이는 치명적인 발암물질인데요. 따라서 뜨거운 여름철은 차를 타자마자 에어컨을 켜는 게 아닙니다. 도어와 창문을 열고 실내 공기가 순환될 수 있도록 한 후 에어컨을 켜야 합니다. 아무리 바쁘더라도 발암물질을 들이쉬지 않도록 이 과정을 거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정리하며

여름철 에어컨 사용은 요즘은 거의 필수입니다. 그러나 냄새가 나기 시작하면 머리도 아프고, 괜히 기분마저 나빠집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터를 교환해야 합니다. 이는 필수입니다. 그리고 기타 다른 방법을 동원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돈이 드는 방법도 있고, 들지 않는 방법도 있지요. 업체에 맡기면 가장 확실하고, 간단하나 비용이 발생하므로 저는 평소 에어컨 사용습관을 다시 들이는 게 좋다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이것만해도 훨씬 쾌적한 에어컨 이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덧1)본문 내용 중 곰팡이 관련 부분에서 제가 잘 못 알고 있는 부분을 확인하여 수정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71)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201)
[LIFE]몸짱 프로젝트 (22)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51)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