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이틀 사이에 세계의 코로나 19 관련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간다. 특히, 주목할 점은 우리나라의 마스크 수출제한과 외국의 코로나 19 전염 증가이다.

1. 우리나라의 마스크 1일 최대 생산량은 1천만~1200만장 수준이다. 지난해 기준 세계의 1일 마스크 생산량이 4천 만 장, 그 중 중국이 하루 2천 만 장을 생산했다.

그러나 중국내 마스크 주요 원료보급과 생산기지가 후베이를 비롯한 4개 지역이란 점이 어려운 부분이다. 현재 후베이는 중국 생산량의 60%, 세계의 40%를 담당하고 있다.

한편, 얼마 전 WHO는 코로나 19로 인해 세계 마스크 수요가 최대 100배 증가했다 발표한바 있다. 이탈리아의 코로나 19사망자는 우리를 넘어섰고, 미국도 여러 언론에서 본격적인 경고를 시작했다.

즉, 이제는 세계적인 마스크 대란이 시작될 확률이 높고, 마스크 생산능력과 재고보유가 곧 '안보'가 되는 시기가 도래했다 볼 수 있을 것이다.

2. 그간 우리는 마스크 수출제한 얘기를 안했다. 이것은 자칫 wto 제재 등의 문제가 야기될 수 있는 사안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대규모 감염사태가 발생하면서 이것을 시행하게 되었다.

여기서 중국의 우리 기준 kf94수준의 고품질 마스크 생산능력이 하루 20만장 내외에 불과하고, 이러한 등급제를 시행하는 것이 우리 뿐이란 점이 중요한 지점이다. 현재 세계 각 국에서는 우리나라 마스크에 대한 수요와 인기가 높다는 보도가 잇따르고 있다.

따라서 어찌보면 코로나 19감염초기에 대규모 검사를 해내고, 마스크 수급 대책을 마련할 수 있었다는 것은 불행 중 다행이라 볼 수 있겠다.

3. 종합정리
°곧 세계적인 마스크 대란이 일어날 확률이 높다.
°우리나라가 이미 관련 조치를 취했다는 점은 불행 중 다행이다. 그러나 여전히 불안정한 상황에 처해있다 볼 수 있다.
°다른 나라는 이제 코로나 19가 시작되지만 우리나라는 큰 고비를 넘고 있는 중이다.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61)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194)
[LIFE]몸짱 프로젝트 (21)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49)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