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크리스마스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교회는 물론 길거리에도 크리스마스 트리가 예쁘게 설치되었고 이를 보기만 해도 우리의 마음이 들뜹니다. 요즘은 각 가정에도 트리 설치를 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지요.

허나 이로 인한 화재 역시 증가하고 있기에 많은 주의를 요합니다. 실제 트리로 인한 인명사고가 점점 늘어나고 있고, 베란다에 설치한 트리를 화재로 오인하여 신고하는 경우도 있다 합니다. 따라서 크리스마스 트리를 안전하게 설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일단 가장 중요한 것은 국산 제품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사실 요즘은 저가의 중국산이 너무 많습니다. 중국산 제품 없이 살기 힘든 것도 사실입니다만 중국산 제품은 1)안전인증을 받지 않은 경우가 많고, 2)피복 불량이 있거나 전선이 얇은 경우도 많습니다. 3)또한 스위치가 너무 조잡하여 합선의 불안감도 높습니다. 그러다보니 각 종 인화성 물질이 가득한 트리에서 쉽게 화재가 어나는 것이  현실인 것 같습니다.

반면 국산은 가격은 조금 비싸지만 대부분 안전인증을 받았고, 피복이나 전선, 스위치 역시 상대적으로 안정감이 있어 덜 위험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로 보입니다.

특히, 가장 중요한 전구의 경우는 더욱 그렇습니다. 현재 쓰고 있는 대부분의 전구는 장시간 점등시 너무 뜨거워지곤 합니다. 그러나 국산의 경우 LED전구로 대부분 넘어가고 있는 추세이고, 이것은 상대적으로 뜨거움이 거의 없어 아이들의 화상위험이 상대적으로 덜 합니다.

그러니 왠만하면 국산 제품을 이용하여 트리를 만드는 것이 가격은 조금 더 비싸도 보다 현명한 방법이라 볼 수 있는 것이겠지요.

물론 국산 역시 불량도 있고 안전인증을 거치지 않은 것도 있지만 중국산 보다는 낫다는 것이 제 개인적인 결론입니다.(저희 가정은 물론 교회에서 수년간 트리 설치를 직접 해보고 내린 것이니 신뢰하셔도 좋을 것이라 봅니다)

그 밖에 주의할 점으로는 1)외출시 트리 점등을 끄시고 2)반드시 콘센트와 플러그를 분리시키는 것 3)전선이 카펫이나 옷 등에 덮여 있지 않게 하는 것 4)일반 전구 사용시 너무 뜨거워지면 잠시 전원을 끄거나 제품을 교환하는 것 등이 있다 할 수 있겠습니다.

어린 아이들이 많은 경우는 1)트리 장식을 먹지 않도록 각별히 교육시키거나 2)아예 만들지 않는 것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대신 예쁜 그림을 걸어두거나 가족이 함께 그림을 그리고 편지를 써서 벽에 붙여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는 안전사고의 위험도 없을 뿐 아니라 가족끼리 한 해를 정리하며 단란한 시간을 보낼 수도 있기 때문에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옥션 같은 인터넷 쇼핑몰에 가면 저렴하고 예쁜 제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손가락 품을 잘 팔다보면 좋은 제품을 구입할 수 있으니 기왕에 트리 설치를 하실 분들은 "화재사고"나 "안전사고"에 유의하여 고르실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리 싼 제품이라 해도 몇 천원 차이에 불과하니 말입니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61)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194)
[LIFE]몸짱 프로젝트 (21)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49)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