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너무 열만 내지는 말자.

[시사]세상살이 2008. 7. 20. 17:02 Posted by 바람몰이


일본의 망언은 몇 몇 정신나간 극우 집단의 헛소리 정도로 그냥 웃고 넘길 때가 있었다. 하루 이틀 일도 아니고 꾸준히 반복되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마네현의 조례제정 이 후 이것은 단순한 망언 수준이 아니라 일본의 조직적 음모라는 것이 밝혀졌다.


우리에게 독도는 어떤 의미일까..나는 독도에서 영토와 역사의 개념 그리고 우리의 허술함을 이해한다.

일본 극우집단의 '바다가 곧 국경이다'라는 기치는 이들의 사고방식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섬을 확장할 수록 자신들의 영토가 넓어진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는 얘기다.  

또한 독도의 영유권 인정은 자신들의 한반도 및 동북아시아 침략 정당성을 스스로 인정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러일전쟁과 한일 합방시 붕~떠버린 독도 영유권을 가져간 일본은 그 후 강점기를 거치며 무조건 항복 선언을 했지만 이들의 속내에는 여전히 군국주의의 망령이 살아있다는 것이다.

허나 이에 대응하는 우리의 모습은 애처롭기까지 하다. 심지어 정부는 한심하기까지 하다. 민간에서는 망언이 있을 때보다 차분한 논리 준비 및 민간외교, 학습을 통한 의식강화 등의 침착함 보다 일장기 불태우기, 총리 인형 찢기 등 감정적 시위로만 대응한 측면이 있다. 허나 이는 애국심의 발로이자 현실적 한계가 있는 민간에서는 어찌할 수 없다는 이해의 여지가 있다.

그러나 정부는 지난 동북아 재단 설립 등의 노력은 좋았지만 반크보다도 훨씬 못한 활동을 하고 있다. 심지어 알아서 기는 듯한 모습마저 보이고 있어 국민의 실망이 대단히 크고, 정부내 대응팀의 축소를 통해 도대체 어떤 마음으로 국가의 자존심과 영토주권을 지키려 하는 건지 진정성마저 의아해하게 하고 있다.

역사 교육의 축소는 또 어떤가..어떤 선진국도 자국내 역사정리 및 개념확립 없이 이뤄진 나라가 없다. 즉, 선진국 진입을 위해서는 우리의 역사의식확보 역시 담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상황이 이러하니 분쟁지역화 전략을 통해 국제무대로 끌고 나가려는 일본의 의도에 번번히 우리가 당하고 있는 게다. 항상 먼저 얻어 맞고 화내는 격이란 얘기다.

이번에 정부에서는 독도에 해병대 배치를 신중하게 검토하겠다 하였다. 또한 실효적 지배성을 강화하기 위한 각 종 조치를 연구중이라 한다.

듣던 중 반가운 소리이긴 하다. 해병대 배치는 우리가 취할 수 있는 가장 강한 조치로써 우리 나라의 의지를 확고히 보일 수 있고, 실효적 지배 강화노력은 국제 사법재판소에서 우리의 논리를 더 강하게 어필할 수 있는 준비 작업이기 때문이다.

다만 해병대 배치는 국제 사회에 독도가 분쟁지역이라는 것을 보여 오히려 일본의 의도에 휘말릴 위험이 있기 때문에 마지막 순간까지 아껴둘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이 대책들이 온전히 이뤄지려면 나는 대응팀의 지원, 역사 교육의 강화, 독도 자체에 대한 교육 역시 필요하다 보고 싶다. 그래야만 어린 아이로부터 노인에게 이르기까지 세대를 아우를 수 있고, 시간을 넘어 끊임 없이 전할 수 있으며, 독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잡힐 것이기 때문이다.

이제 글을 정리해보자.

독도는 우리에게 영토와 역사적 의미가 있다. 또한 현재 우리의 치밀함을 알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독도는 태어날 때부터 당연히 우리 것이었지만 어느 순간 정신 없는 옆집 아저씨의 술주정을 넘어선 조직화된 음모에 의해 위협을 받게 되었다. 이제는 당연히 우리 것이라 열받는 다만 하지 말고,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힘과 무기를 기를 강화, 보충할 필요가 있는 시점이 되었음을 기억하자.

첨언) 정부 특히, 여야 정치권은 자신의 정치계산을 떠나 민족의 이익문제로 접근해야 함이 옳다. 이 문제를 등에 업고 정부 및 정당 지지율을 올리려는 얄팍한 술수는 제발 지양해주기를 바란다.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61)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194)
[LIFE]몸짱 프로젝트 (21)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49)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