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제부로 코로나 19 확진자 수가 1만 명을 넘어섰다. 우리 사회는 여전히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하고 있고, 우리 뿐 아니라 전 세계가 코로나 19 팬더믹을 경험하고 있다.

이 상황이 언제쯤 정리될 수 있을까. 내 대답은 '알 수 없다'이다. 그러나 어느 정도 흐름을 예측할 순 있는데, 이것은 결국 신약개발의 문제, 확진자 수의 감소라는 두 축으로 결정될 것이다.

2. 지금까지 코로나 19 치료제로는 아비간, 칼레트라, 클로로퀸, 렘데시비르 등이 사용되었다. 아쉽게도 아비간이나 칼레트라는 큰 효과를 보지 못 한 것으로 보고 되었다. 어떤 약이든 하나가 급한 상황에서 아쉬운 결과였다.

그나마 클로로퀸(하이드록시 클로로퀸)과 렘데시비르는 임상 3상이 착실히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 다행이다. 특히, 렘데시비르는 현재 가장 빠른 임상테스트를 진행하고 있고, 빠르면 다음 주 내에 중국에서의 임상 3상 결과가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어떤 결과가 나올지 매우 궁금하고, 또 간절하다. 만약 이 약의 임상결과가 괜찮으면 우리는 획기적인 상황전환을 맞게 될 것이다. 특히, 심리적인 안정감이나 일상에의 복귀는 가속도가 붙을 것이다. 다만, 이 약이 미국 FDA승인을 받고, 대규모 생산 후 우리나라까지 보급되는데 짧게는 1개월 이상, 길게는 수개월까지도 예상된다는 점이 어려운 지점이다.

3. 물론 신약개발이 실패할 가능성도 있다. 이미 렘데시비르가 부작용을 일으켰다는 소수 보고도 있었다. 하지만 이와 별개로 확진자 수가 10명 이내로 관리될 수 있다면, 혹은 31번 환자 이전의 상황만큼 통제될 수 있다면, 자연스레 우리의 일상은 예전처럼 돌아갈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문제는 역시 방역당국의 지침을 어기고, 자신의 이기심을 관철하는 집단이다. 마치 극기훈련 때 마지막 구호를 붙이는 사람이 꼭 한 명씩 나오는 것처럼, 이들은 지역사회의 집단감염을 유발하며, 우리의 일상을 위협한다.

나는 두 가지가 핵심이라 본다. 첫째는 개념없는 클럽등 유흥업소 원인이고, 둘째는 방심이다. 지금처럼 경계를 늦추고 꽃구경 다니다간 미국처럼 되는 것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아울러 당연히 교회가 이러한 존재여서는 안 될 것이고, 우리 교회 역시 철저히 방역당국의 지침과 총회의 안내를 따를 것이다.

4. 일상의 소중함이 절실해지는 때이다. 안녕하냐는 말이 이렇게 소중하고, 귀할 수 없다. 그리고 우리는 새로운 삶의 질서를 준비하고, 만들어야 할 때를 경험하고 있다.

이제 일상으로 돌아간다는 말은 과거의 삶으로 회귀함이 아니라 언제든 감염병이 발생할 수 있고, 이를 예방 및 대처하기 위한 새로운 삶의 질서를 세워야 한다는 의미이다.

코로나 19 이 후의 세계도 새로운 질서를 세우게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서는 우리나라를 제외한 주요 국가 모두 마이너스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되고, 어쩌면 공황수준의 위기를 경험할지 모른다. 

미국을 중심으로 한 경제집단은 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새로운 이슈를 만들 것이다. 만약 이것이 서로를 살리는 윈-윈의 방식으로 진행된다면 다행이겠지만, 예컨대 중국 등의 국가에 책임을 묻겠다고 나선다거나 또 다른 국가를 침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면, 세계는 겉잡을 수 없는 혼란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5. 여기서 다시금 질문하게 된다. 나는 그리고 우리는 New Normal의 가치와 질서를 받아들이고, 이에 적응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내가 하는 일과 사업, 우리 교회는 이에 대한 능동적인 대처를 할 수 있을 것인가. 우리나라는 혹시라도 급변할 수 있는 세계정세에 대처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지금 코로나 19는 우리에게 선택과 집중을, 능동적 변화와 적응을 요구하고 있다.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61)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194)
[LIFE]몸짱 프로젝트 (21)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49)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