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라는 것은 인간의 사고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습니다. 과연 언어가 인간의 사고를 이끄는 건지, 인간의 사고가 언어를 이끄는 건지는 언어학자간에도 논란이 있습니다만 어쨌든 분명한 건 언어와 인간의 사고가 밀접하다는 것입니다. 철학자 하이데거는 "언어는 존재의 집이다"라는 얘기를 하기도 하였지요. 그러니 참으로 안타까운 것입니다. 왜 굳이 태권도를 수련하면서까지 영어 학습을 하려 하느냐는 것입니다.

태권도는 민족의 얼을 담아 허공에 강인한 기합과 함께 내지르는 우리의 무술입니다. 의미있는 것은 태권도의 모든 언어가 우리말로 구성되었고, 이것이 세계 표준이란 것이지요. 세계의 모든 태권도장은 수련생에게 한글을 가르치는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리 민족만이 갖고 있는 고유한 정신을 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교포 2-4세들입니다. 태권도는 외국인 수련생도 매우 많습니다만 우리 교포 후손들도 많이 수련합니다. 이들은 교포라 하나 사실상 우리말과 역사 등을 거의 모르는 외국인과 다름 없는 게 현실입니다. 그런데 이들이 태권도를 수련하며 우리 말과 역사, 정신을 배운다는 것입니다. 또 수많은 외국인 수련생들이 우리에 대한 호의와 이해를 깊게 함으로 무형의 외교적 가치 역시 출중하지요.
이렇게 세계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게 태권도인 데, 정작 우리는 반대로 행하고 있다는 겁니다.

뉴스뱅크F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실상 영어 태권도를 한다는 곳을 가보면 어처구니 없기 짝이 없습니다. 만약 영어 태권도가 의미있으려면 태권도 수련 1시간 내내 영어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현실은 그 정도 능력이 되는 분을 보기도 어렵고, 설사 있다쳐도 문제는 아이들이 따라오질 못 한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대개 영어 태권도를 한다는 곳을 가보면 숫자나 발차기를 영어 단어로 부르는 정도에 머물러 있습니다. 이래서야 무슨 의미가 있을런지요. 솔직히 이 정도는 집에서 엄마나 아빠도 할 수 있는 게 아닐까요?

태권도 수련의 목적은 강인한 정신과 육체를 기르고, 바르게 살아가는 길을 탐구하는 데 있습니다. 그래서 '태권술'이라 하지 않고 '태권도'라 하는 것입니다. 학교와 학원에서 하루 종일 배우고 온 영어를 굳이 태권도장에서까지 학습할 필요는 없지요. 태권도장은 태권도장에서만 배울 수 있는 것을 배우고 와야하는 게 맞을 겝니다.(참고 : 태권도의 4대 정신-예의, 염치, 인내, 극기)

태권도복을 입고 있는 필자의 딸아이


저는 태권도를 매우 사랑합니다. 저희 아이도 수련 시킬 것이고, 저 역시 꾸준히 수련할 것입니다. 태권도는 단순한 호신무술이나 체육프로그램이 아니라 내 자신을 이겨내고, 상대를 존중할 줄 아는 정신을 기르게 하며 삶의 여러 문제를 강인한 기합과 함께 이겨낼 용기를 주기 때문입니다. (관련글 : 내면의 상처를 이기게 해준 내 인생의 태권도). 

하지만 아쉬운 것은 요즘 자주 보이는 '영어 태권도'의 물결입니다. 우리 학생들은 이미 학원과 학교에서 영어를 충분히 배웁니다. 그런데 굳이 체육관에서까지 이래야 하는 건지요. 태권도 수련의 본래 목적을 기억하고, 특성화 시켜야 합니다. 그래야 수련생도 수련의 본래 목적을 살릴 수 있고, 태권도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참 고> 괜찮은 태권도장을 고르는 방법 (<-----클릭 하시면 원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대전제) 바로 등록하지 않는다.

A.지도자에 관하여
  1.관장님의 의상을 살핀다.
  2.사범님과 아이들의 관계를 살핀다.
  3.유난히 선물을 많이 가져오지는 않는가.

B.교육내용에 관하여
  1.아이들의 눈빛에 주목한다.
  2.수련생 한명에게 질문을 해본다.
  3.교육 계획서를 발송하는 지 확인한다.

C.체육관에 관하여
  1.반상회를 적극 활용한다.
  2.체육관의 집기 정리 상태를 확인한다.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61)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194)
[LIFE]몸짱 프로젝트 (21)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49)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