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을 폭행하는 학생에 관한 보도가 연일 나옵니다. 또 반대로 선생님께 심하게 맞는 학생에 관한 얘기도 나옵니다.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도 되는 것인지 고민이 될 정도입니다. 도대체 왜 이런 일이 생기는 것일까요. 저는 지난 10여년의 학생지도 경험을 토대로 왜 이런 학생이 생기고, 선생님들께서는 어떤 노력을 해주셔야 할지 적어보고자 합니다.(이 글에서는 피해 선생님들의 사회적 지위에 대한 주제는 논외로 합니다)

1.
매를 맞는 것이 습관이 되고, 일상이 되어 버렸으며 또 친구들을 존중하기는 커녕 선생님의 존재조차 인정하지 않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이 친구들이 왜 이렇게 되었을까는 늘 제 마음 속 고민거리였습니다. 그리고 지금 제가 내린 결론은 아이들 본인의 잘못도 있겠지만 결국 그 궁극적 책임은 어른에게 특히, 부모님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친구들의 가정을 보면 정말이지 가슴이 답답해 집니다. 가정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그렇습니다. 부모님이 이혼을 했거나 경제적으로 어렵다는 얘기가 아닙니다. 부모님이 다 계시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어도 이렇게 된 친구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가정에서 사랑을 받지 못하고, 부모님의 권위가 제대로 서있지 않기에 비롯된 것입니다.

부모님의 말과 행동이 다른 경우가 너무도 많다는 것이지요. 자신은 놀면서 아이에게 공부하라 합니다. 성적에 큰 강요를 하지 않는다면서 성적이 좀 떨어지면 종교생활을 하지 말라거나 TV 를 보지 말라 합니다. 또 교육의 철학도 없습니다. 물론 거창한 철학이 있어야 한다는 게 아닙니다. 부모님끼리도 자녀 교육에 대한 합의와 대화가 없고,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식이 많다는 거지요. 또 부모님 자신이 별로 평등하지 못합니다. 아버지나 어머니가 서로 존중하고 사랑하지 못하고, 어느 한쪽이 너무 권위적이거나 주눅들어 있습니다.

가정에서 어린 시절부터 부모님이 서로 사랑하고, 존중하는 걸 보는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사랑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이 말과 행동을 일치하며-또 그렇게 노력해야-아이들도 삶을 통해 배워갈 수 있습니다. 그렇게 부모님이 삶으로 인격으로 아이에게 전인적으로 서계실 때 부모님의 권위는 비로소 설 수 있습니다. 굳이 때리지 않아도 되고, 소리 지르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그런데 그런 경험이 없으니 아이들이 점점 예의도 없고, 타인에 대한 존중도 없으며, 개념이 없어지는 것입니다.

어린 시절부터 부모님의 권위를 아는 아이가 성장하며 어른을 공경할 줄 압니다. 어른에게 일방적으로 순종하라는 게 아니라 타인이면서 동시에 삶의 선배인 어른을 존중할 줄 안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선생님의 권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어린 시절부터 가정에서부터 부모님께서 온전히 서 계셔야 아이들이 선생님을 존중하고, 존경합니다.

2.한편, 제 눈에는 반항하는 학생과 함께 감정적으로 학생의 자존심을 자극하는 선생님이 함께 보였습니다. 아직까지도 감정으로 아이들을 대하는 분이 계신 것 같다는 거지요. 이렇게 하지 않으면 안 된다 하시는 데, 정말 그런 건지요. 저는 교육을 위해 학생의 머리를 치거나 빰을 때릴 필요가 있는건지 아직도 잘 모르겠습니다.

제게도 가끔 자기 자녀를 두들겨 패서라도 잡아달라는 부모님께서 계셨습니다. 저 역시 가끔 체벌을 포함한 엄격한 훈육을 통해 지도할 때도 있습니다. 저 역시 지난 10여년간 약 4-5회의 체벌을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상당히 효과를 보기도 하였지요. 하지만 그럼에도 저는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는 격언의 의미와 힘을 믿습니다. 

선생님이 인격적으로 확고한 교육의 의지를 통해 접근하면 분명 학생은 그 진심을 알수 있습니다. 선생님의 권위는 때릴 수 있다하여 생기고 안 생기는 게 아닌 뭔가 좀 더 깊은 차원의 것이라 저는 생각합니다. 학교 선생님들께서도 노력해주셔야 할 부분은 있다는 것입니다. 분명 체벌은 엄격한 규정에 따라 최소화 해야 합니다. 단어 시험점수가 낮다고 습관적으로 때리면 별의미가 없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정리하며

선생님을 존중하고, 존경하는 건 가정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부모님께서 서로 존중하고, 사랑하며 합의된 교육철학을 갖고 인격적으로 접근하실 때 부모님의 권위가 서고, 부모님의 권위를 경험한 아이들만이 선생님의 권위를 압니다. 물론 선생님 역시 스스로 권위가 설 수 있도록 노력해주셔야 합니다. 분명 선생님의 권위는 학생을 때린다하여 생기는 건 아닐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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