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알아야 합니다. 알아야 예방도 되고, 극복도 가능합니다. 이에 저는 갈 수록 심각해지는 아동 성범죄와 가해자들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종합정리 해보고자 합니다. 아무쪼록 이 글을 통해 아동 성범죄자의 특징을 낱낱이 파악하시어 내 자녀와 이 땅의 모든 아이들의 삶을 지켜나갈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참고 : 이 글에서 인용된 수치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의 연구자료에 의거한 것이고, 가해자의 심리상태는 지난 글에서 이미 다루었으므로 생략합니다)



1.아동 성폭력은 전문화 경향이 높아

아동 성폭력 가해자 집단은 생각보다 전과자 비율이 낮습니다. 그러나 다른 성폭력 가해자 집단보다 동종 전과가 많습니다. 동전전과가 있는 사람이 5.6%이고, 동종_이종 전과를 모두 가진 사람이 21.2%입니다. 총 26.8%가 이전에도 성폭력 범죄로 형사처벌을 받은 적이 있다는 것이지요. 이는 청소년 대상 성폭력 범죄자의 동종전과 비율이 13.6%인걸 고려하면 매우 높은 수치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은 성폭력 범죄 전문화가 가장 많이 이루어진 자들이므로 철저한 재범방지대책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2.놀이나 거짓말 등을 유인 수단으로 가장 많이 이용

성인 대상 성폭력의 경우는 신체적 폭력 사용이 많습니다. 무려 60%가 맞거나 흉기에 상처를 입은 것으로 나옵니다. 그러나 아동 성폭력은 19%정도가 신체적 폭력과 흉기가 사용되었고, 대부분은 모두 놀이나 거짓말 등의 유인수단이 이용되었습니다.(유인수단과 범행수단은 다릅니다. 범행수단의 경우 강제력과 강제력+협박이 75%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런 방식으로 아동을 유인하는 것은 40대 이상이 가장 많고, 거짓말이나 돈, 먹을 것 등이 순서대로 이용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제가 앞서 여러 글에서 제시하였듯 아동은 모르는 사람도 10분만 친절하게 해주면 아는 사람으로 여깁니다. 또한 어른은 모두 좋은 사람이라는 막연한 신뢰를 갖고 있습니다. 


3.낮과 오후 시간에 옥내와 옥외의 상관없이 범행한다.

아동 성폭력 발생은 옥내에서 더욱 많이 일어납니다(옥내 56.9%, 옥외 43.1%). 하지만 아동 성폭력이 성인 대상이나 청소년 대상과 다른 것은 옥외에서 역시 상당히 일어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가해자가 청소년이냐 성인이냐에 따라 다른 데, 결론부터 보자면 가해자가 청소년일 때는 옥외에서(54.2%), 성인일 때는 옥내에서 발생하는 비율이 높습니다(60.9%). 즉, 정리해보자면 사실상 옥내와 옥외를 안가리고 일어난다는 것이지요.

아동 성폭력이 발생하는 시간은 성인이 새벽이나 밤에 주로 피해를 입는 것과 달리 낮과 오후 시간대에 가장 많습니다. 구체적으로 낮 12:00-17:59까지가 43.5%로 가장 높고, 저녁 시간대가 28.4% 인데, 이는 아동의 학교나 학원 스케쥴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이 때 가해자가 청소년이면 주로 오후에 일어나고, 성인이면 저녁에 많이 일어나곤 합니다.


4.성인 성폭력 피해자와 달리 강제추행 비율도 높다.

요즘 보도되는 것과 달리 사실 아동 성폭력은 강간과 강제추행이 거의 비슷한 비율로 높습니다. 이는 성인과 청소년 대상의 경우와 상당히 다른 것인데요. 성인과 청소년 대상인 경우 강간 비율이 60%에 이르는데 강제추행은 10% 이내 입니다. 하지만 아동의 경우는 강간 비율이 46.5%이고, 강제추행이 44.3%로 성인대상 강제추행 비율보다 30%가량 높습니다. 

이는 가해자의 목표점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성인을 대상으로 할 때는 강간이 주 목적인데 반해 의사표현력이 부족한 아이를 대상으로 하는 성폭력의 경우에는 강제추행도 범죄자의 목적이 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이러한 아동 성범죄자들의 특징은 일상의 광범위한 영역에서 일어나는 추행의 문제까지 고려해야 함을 보여주는 것이라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5.아동 성폭력은 계획적인 범죄이다.

이 점이 매우 중요합니다. 흔히 아동 성범죄자들이 성충동을 조절하지 못해 우발적으로 범행을 저질렀다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자꾸 성충동 제어에만 여러 대책이 집중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동 성범죄자들은 계획적인 범행을 합니다.

성인 가해자(68.5%)나 청소년 가해자(65.1%) 모두 치밀하게 계획된 범행을 하였습니다. 피해자의 동선을 미리 파악하는 등 준비된 범행을 저질렀다는 것입니다. 특히, 이들 가해자들 중 76.4%가 비음주 상태였습니다. 즉, 이들이 얼마나 계획적인 범행을 했는지 유추해 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종합정리

아동 성범죄자의 특징은 성인이나 청소년 대상 가해자와 달리 '높은 연령과 낮은 학력 수준'으로 정리됩니다(여기서는 자세히 다루지 않았으나 이들의 학력은 성인이나 청소년 대상 가해자 집단과 비교시 가장 낮은 수준을 보여줍니다-고졸 및 중퇴 이상자43%, 나머지는 그 이하).

또한 성범죄자들은 반복적으로 자신의 분노와 폭력성 등을 표출하기 위해 장소를 가리지 않고, 강간과 강제추행 등의 방법을 동원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다시 한번 강조하는바 이들의 성충동 억제만을 강조하는 건 한계가 분명히 존재합니다.

 아동 성범죄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각적인 차원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즉, 아동 성범죄자의 치료와 교육, 출소 후 관리 등이 골고루 준비돼야 합니다. 특별히 이들의 범행이 계획적이고, 의식적이란 점은 우리의 접근이 매우 치밀해야 함을 보여줍니다.  

부모는 아이들에게 가정에서 철저한 예방 교육을 시켜야합니다. 국가차원에서는 아동인권 그리고 지역사회와의 연계 구축, 국민의식 재고, 가해자 치료 및 교정, (범죄자) 기소율 높이기 등과 같은 근본적 접근을 다시 한번 촉구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버튼을 눌러주세요. 로그인 없이 가능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60)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193)
[LIFE]몸짱 프로젝트 (21)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49)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