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을 한다면, 보통 무엇을 다루게 되는 걸까요? 현재 우리나라 공교육 체계에서 진행하는 성교육은 사실은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성매매 예방교육, 양성평등 의식함양 교육 등을 하곤 하는데요. 성범죄, 성 관련 법률, 양성간의 격차 등에 집중한 것이 특징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에 교육 수요자들 중 상당수가 '성' 자체를 다루지 않는 점을 답답하게 여기거나 뻔한 얘기를 한다고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내가 갖고 있는 성 관련 고민과 상관없는 너무 거대 담론을 다룬다 느끼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일부 성교육 강사들처럼, 성기, 성행위, 성관계 방법론 등만 다뤄서도 안 됩니다. 성교육을 흥미위주의 자극적인 음담패설로 채워서도 안 됩니다. 개인의 성과 우리 사회의 성문화, 성문화의 뼈대가 되는 법률이나 제도, 우리 사회의 거대구조 등은 서로 밀접한 상호작용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성교육 강사는 자위행위, 오르가즘, 발기 등 아주 세밀한 성적 측면부터 우리 사회의 구조적 측면, 인간의 가치관과 철학, 심성 등의 철학적이고, 우주적인 측면까지 볼 줄 아는 통전적 관점을 지닐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교육 수요자에게 있는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 완전히 흡수시키고 녹아내려, 수요자의 눈높이에 맞는 재밌고, 유익한 교육을 해야 합니다.

특히, 저는 강의전달 방식에도 매우 관심이 많습니다. 저희 연구소 교육과정에서도 아주 공을 들여 강조하고 있는데요. 일단 학교나 교회에 가면 교육 수요자의 태도 자체가 안 좋은 경우도 많고, '성'을 다룬다고 하니 처음에는 관심을 보이다가도 금방 흥미를 잃는 모습을 자주 보았기 때문이지요.

자, 그러면 이제 성교육을 잘 하려면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 대충 정리가 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성교육 과정 또는 강사양성과정을 보면 이러한 측면이 잘 종합된 곳이 참 드뭅니다. 어떤 곳에서 교육을 받든지 교육기관이나 강사가 어떤 관점을 갖고 있는지 꼭 체크해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참고. 본 연구소의 성교육 강사과정 커리큘럼

2020년 과정에서는 기존 교육을 더욱 보강,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기초 성의학, 생애주기별 성교육, 성 관련 법률 및 판례연구, 성 관련 성경본문 탐구, 성범죄 발생 시 대처법, 성인지 감수성 훈련, 성교육 공과교육 진행법, PPT 강연법, 우리 사회의 성관념과 문화를 형성한 주요 맥락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61)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194)
[LIFE]몸짱 프로젝트 (21)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49)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