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봄 곧 한 여인을 만났다. 그간 한번의 연애경험이 없던 나에겐 매우 신선한 충격이었다. 난 그동안 내가 보지 못했던 또 다른 세상을 볼 수 있었다. 인식의 관점과 내 삶의 수많은 패턴들이 바뀌게 되었다. 모든 연애가 그렇듯 우리 역시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그러나 서로를 향한 믿음과 뜻을 품고 잘 이겨내었고, 곧 결혼을 할 예정이다.

결혼 준비를 하며 주변의 많은 사례들을 보았고, 많은 조언을 들었다. 쭉 훑어보니 '이 정도는 해야한다..' 하는 기본선이 있었다. 혼수, 예단, 웨딩촬영, 드레스, 턱시도, 해외신혼여행...

우리는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다. 과연 이러한 기본선을 지켜가는 것이-흔히 일생의 단한번이라 말하곤 하는-결혼의 의미를 더욱 뜻깊게 할 것인가..더욱 풍요로이 해줄 것인가..경제적인 부담까지..

수많은 대화를 나누었고, 우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원칙을 세워지켜나가기로 하였다.

첫째, 모두 하는 대로 하는 대로 꼭 할 필요는 없다. 우리 결혼은 우리가 하는 것이지, 세상의 관념들이 하는 것은 아니다.

둘째, 서로의 신념을 존중하고, 후배들과 또래의 젊은 커플들에게 모범 사례로 기억되거나 참고가 될 수 있는 예식을 준비해 보자.

셋째, 20대 중후반이 되어서까지 부모님의 손을 빌려 시작하지는 말자. 힘들더라도 우리의 힘으로 가보자.

이정도의 큰 틀을 잡아보며 우린 좀 더 세밀한 그림을 그려나가기 시작하였다. 먼저 기존의 웨딩홀을 빌려 하는 흔히 말하는 결혼식을 지양하기로 하였다. 왜냐하면 이 속에는 서로의 사랑과 인격, 신념을 존중하는 고백이 충분히 담보되지 못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우린 서로의 종교와 신념을 존중하여 대학 채플실을 빌려(약 5만원 상당)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신랑이 신부를 받아오는 식의 남성중심적 예식이 아닌 양성평등적 예배를 드리기로 하였다. 그리고 서로의 은사님이신 여성 목사님을 주례로 모시기로 하였다. 이것을 통해 양성이 서로를 존중하는 양성 평등적 의미를 담아내고 싶었던것이다.

또한 결혼식 때 흔히 입곤 하는 턱시도와 드레스를 과감히 벗고, 우리의 전통 한복을 입기로 하였다. 꼭 서양사람들의 몸에 맞춘 옷을 입을 필요는 없다고 보았다. 우리의 결혼에 우리의 의식을 담아내는 것 또한 뜻깊은 것이라 여겨졌다.

혼수, 예단 등은 모두 생략하기로 하였다. 사실 그 동안 차근차근 준비하기도 하였거니와 대부분 새로운 살림을 시작한다 하여 꾸준히 사용가능한 물품을 버리거나 처분하고, 새것을 사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았던 탓이다. 내가 갖고 있던TV, 오디오 세트, 책장, 그녀가 갖고 있던 식기류, 컴퓨터, 전기밥솥 등을 그대로 이용하기로 하였다. 냉장고는 누군가 몰래 버리고간 350리터짜리를 구해다 깨끗이 닦아 사용하였다. 자본주의 적 소비의 시대 속에 산다고 하여 우리까지 편승할 필요는 없다고 보았다. 소비중심의 생활양식이 지구별에 끼칠 영향은 눈에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끝으로 신혼여행을 통해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며 의미를 찾아볼 수 있는 방법을 찾기로 하였다. 일단 해외여행은 지양하기로 하였다. 아직 우리네 땅도 제대로 모를 뿐더러, 굳이 해외로 나가야만 할 이유가 없었다. 또 나간다고 하여 딱히 더 좋을 것도 없었다. 그래서 필자의 소형차를 이용하여 전국일주를 하기로 하였다. 같은 값일지 몰라도, 이것을 통해 더 오래 함께 있고, 전국의 수많은 명승고적을 탐방해보고, 우리네 인심을 느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았다. 사람 사는 맛을 느껴보기로 하였던 마음이다.(2006.9.4)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60)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193)
[LIFE]몸짱 프로젝트 (21)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49)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