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언론에서 신약 관련 보도를 유독 많이 합니다. 이 뉴스에 낚여서 주식을 사거나 투자를 하는 것은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1. 현재 언론에서 발표하는 내용은 대부분 실험실 결과치 정도입니다. 임상 1상에서 2상으로 넘어갈 때 미끄러지는 약이 상당하고요. 3상에서 미끄러지는 것 역시 상당합니다.

2. 테스트 스케쥴을 생각하면 더 그렇습니다. 미국에서는 지난 2월부터 렘데시비르의 임상이 시작됐고, 12일 치료, 28일 경과관찰의 일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렘데시비르에 대한 3월 2일부로 임상 3상이 시작됐습니다.


현재로서는 미국이나 중국에서의 결과치가 빨라야 4월이나 되어야 나옵니다(늦어지면 5월). 그나마 이것이 현재까지 개발되었거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약 중 가장 빠른 스케쥴이라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식약처에서 이런저런 절차를 빨리빨리 넘어가줘도, 연말이나 되어야 나오는 것으로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3. 만약 약효에 대한 신뢰성이 충분한 것으로 보이면, 아마도 그 기준은 FDA의 승인여부가 될 확률이 높은데요..약물이 조기에 투입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면 지금의 상황은 생각보다 빨리 정리될 수 있을거라 기대할 수 있지요. 신종플루의 전례를 보면 쉽게 이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 약이 바로 우리 손에 오는 것은 아닙니다. 약 검증-국가별 승인-약 대량생산 설비구축 및 생산-국내 수입 및 보급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확률이 높습니다.

4.따라서 지금은-전 세계 공통으로-어떻게든 피해를 최소화 하며 버티는게 핵심이고요. 이러한 점에서 우리는 매우 훌륭하게 해내고 있다 평가할 수 있습니다.


5.현재 우리나라의 코로나 19 치사율은 0.8% 수준인데요. 물론 지금 고령의 환자가 많아 더 올라갈 것으로 전망되나, 세계의 각 국과 비교하면 대단한 수치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치는 국가의 의료보험 체계, 국가 방역 시스템의 역량, 정부의 의지와 이에 대한 신뢰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나오는 것입니다.

제 관점에서는 확진자가 몇 명 나오느냐보다 중요한 것은 확진자 대비 사망자 비율입니다. 이탈리아가 그렇게 우스운 나라가 아니지요. 우리보다 GDP도 높고, 선진 의료기술이 있는 곳이라 합니다. 그러나 확진자 대비 사망자가 너무 많습니다. 이것은 위에서 언급한 국가 방역역량, 의료보험 체계, 정부와의 관계성 등이 종합된 결과이고, 그래서 전 세계가 우리나라를 주목하는 것이라 봅니다.

5. 저는 강연 관련 업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두 달치 강연 스케쥴이 모두 취소되었고, 이미 2회의 대출을 받은 상태..추가 대출을 하나 더 신청한 상태입니다. 참 힘듭니다. 아무리 힘을 내자고 해도 힘든 건 현실입니다. 게다가 지금의 상황은 세계적인 경기침체 수준 또는 그 언저리까지 진행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나 희망은 있습니다. 우리는 코로나 19가 통제되고 있고, 곧 정리될 수 있다는 것이 통계와 피부로 확인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적어도 우리나라는 정부가 국민에게 사기를 치지는 않고 있으니까요..심지어 마스크도 1500원 밖에 안 하고요..^^

힘들어도 버티면 살아갈 구멍이 나올 겁니다. 우리끼리라도 서로 응원하고, 고생하는 질본에 힘을 보태며 이겨내면 좋겠습니다.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61)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194)
[LIFE]몸짱 프로젝트 (21)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49)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