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월요일부터 다시 운동을 시작했는 데요. 몸을 다시 만들어볼까해서 시작해봤습니다. 그런데 운동하고 나니 배가 고프더라구요. 결국 밤에 샌드위치를 만들어 먹고 말았네요. 흑..ㅠ.ㅜ;;


예, 정말 생각하고, 아는 대로 실천한다는 건 참 쉽지 않지요.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 걸까요.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의 저자 캔 블랜차드는 사람들이 실천하지 못하는 이유를 셋으로 보고 있는 데요. 그 내용이 함께 생각해볼만 하여 짧게 글을 적어나가보고자 합니다.


1.정보의 과부하(Information Overload)

사람들은 흔히 정보가 부족해서 뭘 잘 할 수 없다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자는 그게 아니라 하는 데요. 오히려 정보가 너무 많아서 그렇다는 겁니다. 지식을 너무 쉽게 얻다보니 아는 것을 실천하기 보다 새로운 지식을 알아내는 데 더 큰 재미를 느끼는 것 같다 합니다. 그래서 결국은 쓸모없는 지식중독자 또는 정보 사냥꾼이 되어 버린다는 거지요.

참 그렇지요? 옛말에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 했습니다. 지식만 충만해서는 아무것도 되지 않지요. 토익 시험만 생각해봐도 잘 알 수 있습니다. 꼭 보면 시험 정보만 충만한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데 막상 이 분들을 보면 생각보다 성적이..^.^;; 진짜 고수들은 말 없이 공부해서 900점 고지를 넘기시더군요.  


2.부정적 필터링(Negative filtering)

어느 조직이든 꼭 흠을 잡고, 부정적인 말만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말을 할 때마다 안 될 말만 하지요. 사람들 힘이 쭉~쭉~빠지게 합니다. 저자는 이것을 "역기능 프로세스"라고 설명하는 데요. 우리가 뭔가 한번 하려 하면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런 부정적 필터링은 이에 집중할 수 있는 에너지를 분산시키게 되고, 결국 행동을 가로막는다는 것입니다.

제가 작년 이 후부터 집중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마음의 흐름"을 읽는 것인데요. 제 마음이 지금 어떤 상태이고, 나는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를 "의식적"으로 보고, 조절하는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번 <불 같이 일어나는 화 이렇게 다스리고 있다>는 그것중 하나이구요.

그런데 그 중 가장 신경쓰는 게 바로 "반응기제"입니다. 어떤 상황에 닥치거나, 말을 들었을 때 우린 내면에 잡힌 반응체계에 따라 무의식적으로 반응하더라는 거지요. 그것은 주로 "부정적" 인 것이었구요. 예컨대 배가 고파도 '배고파 죽겠네~' 라고 하는 식으로 말입니다.

이거 이래서는 내 자신도 뭐가 안되고, 옆에 있는 사람도 짜증나지요. 계속 '죽겠다~죽겠다' 해보십시요. 이게 쌓이다 보면 평생 죽을 것 같은 인생만 살게 되지요.
 


3. 계속 추구해 나가려는 의지의 부족

굳이 책을 읽지 않아도 강한 의지를 갖는 게 얼마나 어려운지 우린 잘 압니다. 그래서 스스로 고민하고, 괴로워하기도 하지요. 그런데 저자는 생각보다 간단한 방법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얘기합니다. 그것은 바로 "반복"이지요. 


저자는 이것을 지식과 실천 사이의 '잃어버린 고리'라고 합니다. 많은 정보를 갖으려 할게 아니라 소수의 중요 개념에만 초점을 맞춰 그 생각과 기술을 깊이 파고들어야 한다는 거구요. 이걸 주기적으로 하는 "반복"이 바로 그 열쇠라는 것입니다.

아마 이쯤되면 '에이~그게 뭐야. 다 아는 거잖아' 라고 하시는 분이 계실 듯 한데요. 뭔가 대단한 게 나올줄 알았는 데 아니지요? 그런데 알고 보니 이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바로 이런 게 문제라는 거지요. 이미 다 알고 있다 하는 데, 그것의 핵심을 파고, 반복하며 내 삶으로 만들어내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변화가 없다는 거지요.


최고의 공통점은 작은 것부터 집중, 반복하는 데 있다

요즘 최고의 전성기인 김연아 선수를 두고 많은 언론이 타고난 신체구조나 감정표현을 얘기하던 데요. 하지만 그녀는 허리 디스크가 생길 정도로 작은 것 하나하나 연습하던 연습벌레였습니다. 박지성 선수의 발이나 몸짱 타이거 우즈도 그렇지요. 모두 작은 것도 소홀히 하지 않고, 집중하여 반복하며 내 것으로 만든 것이었습니다. 

밤에 샌드위치를 해먹은..;; 저로써는 상당히 반성을 많이 하게 되는 대목인데요..ㅠ.ㅜ;;  여러분은 어떠신지 모르겠습니다. 우리 다함께 마음의 흐름을 잘 잡아가며 좀 더 긍정적인 사고와 하나라도 확실히 해나가는 마음으로 꾸준히 반복해보아요. 그래서 서말이나 되는 우리의 가능성을 하나 하나 꿰어 보배를 만들어 보면 좋겠습니다.

아자~아자~화이팅!! ^.^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사진출처 :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60)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193)
[LIFE]몸짱 프로젝트 (21)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49)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