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개인위생이 강조되고 있지요. 그러나 손씻기가 강조되는 것에 비해 가정이나 교회 내 세균 및 바이러스 노출 취약지대에 관한 이야기가 부족해 아쉬움이 있습니다. 이에 오늘은 이 얘기를 좀 할까 합니다.

1. 현관문 손잡이와 번호키
집의 가장 외부에 노출된 곳이 바로 현관 손잡이와 번호키지요. 외부활동 이후 바로 접촉하는 곳이고, 소독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엘리베이터 버튼
엘리베이터 버튼 역시 많은 사람의 손이 닿는 곳임에도 소독에서 자주 제외되곤 합니다. 메르스 바이러스는 72시간까지 생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일반 바이러스도 수시간 이상 생존하기 때문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3. 세면대 손잡이
화장실은 철저한 위생과 방치가 공존하는 곳입니다. 변기의 경우는 잦은 락스 소독이 이뤄지지만 세면대 손잡이는 안 그럴 때가 많은데요. 외부활동 이후 손씻기를 위해 제일 먼저 접촉하는 곳이 바로 이곳이기 때문에 절대 잊으면 안되는 곳이라 생각됩니다.

4. 마이크
보통 마이크는 한 두개를 여러 사람이 돌려가며 사용합니다. 또 여러 이야기를 하고 노래를 하다보면 비말이 많이 튀게 되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5. 피아노 건반 외 악기
피아노를 비롯한 악기류는 개인 것도 있지만 교회 등에 비치된 것을 반주자 외 여러 사람이 돌려가며 쓰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곳 역시 가능하면 소독을 한번씩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6. 기타: 키보드, 리모컨 등
스마트폰은 이미 한번 말씀드렸으니 생략하구요. 평소에 진짜 청소하지 않는 키보드와 리모컨만 한번 확인합니다. 긴 설명 안해도 공감되시죠?

※ 소독법 ※

1. 가정이나 교회의 일반 가구 등은 흔히 사용하는 염소계 소독(락스)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실제 WHO는 1:99비율로 소독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락스와 에탄올 등을 혼합하는 것은 그리 추천하지 않습니다.

2. 작은 스프레이 용기에 소독약을 담아 휴대하는 것도 괜찮지요. 저는 이 방식을 선호하는데요. 마트에서도 카트에 한번씩 뿌린 후 사용하고 있습니다.

3. 마이크 사용전에는 베타* 스프레이 등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포비돈 요오드 용액은 에볼라 바이러스를 비롯한 광범위한 바이러스 소독효과가 있지요. 시간도 15초내외면 됩니다. 대중강연을 자주 하는 제가 자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 정도면 마이크, 일반 가구 등에 대한 소독은 충분하지 싶습니다. 물론 따지고 들면 이것저것 다 걸리지만 일반적으로 자주 손길이 닿거나 비말이 튀는 데 비해 소홀하기 쉬운 곳이라 볼 수 있기 때문이죠. 아무쪼록 이번 한주(주일)도 충분히 준비하셔서 은혜 가득한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60)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193)
[LIFE]몸짱 프로젝트 (21)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49)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