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인 중 지하철에서 추행피해와 몰카피해를 당한 분이 각 각 계셔서 오늘은 간단한 지하철 성추행 피해대응법을 알려 드립니다. 맘껏 공유하시어서 안전한 대중교통생활을 만들어 가는데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추행피해는 지하철 성범죄 중 가장 흔한 유형입니다. 하지만 가장 대응이 어려운 유형입니다. 대응법도 잘못된 경우가 많고, 가장 중요한건 '당황'이란 감정때문입니다. 또 막상 피해호소를 해도 선뜻 도와주는이가 없지요. 인터넷상에야 정의가 넘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럴 땐 다음과 같이 해보시길 바랍니다.

우선 바로 '어딜만지는거야, 당신뭐야, 이 변태xx'등의 말을하며 '당신이 지금 만졌잖아'라고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자칫 명예훼손으로 역고소를 당할 수 있습니다.

대신 조금 큰소리로 '아저씨, 그만 좀 미세요. 불편합니다. 옆으로 좀 가주세요'라고 해보셔요. 이때 중요한건 주변의 주의를 환기시킬 정도로 약간 큰 소리여야한다는 겁니다. 지하철 추행범은 주변의 시선이 쏠리는걸 두려워합니다.

그다음으론 바로 앞, 옆 등의 사람에게 '아주머니(아저씨), 저분이 자꾸 절 밀어서 불펀하게 하는데, 또 그러는지 좀 지켜봐주세요'라고 해보셔요. 이러면 목격자겸 내 편 하나를 확보할 수 있거 되지요.

여기까지 대응이 진행되면 대부분의 추행범은 물러가게 됩니다. 그런데 개중에 몇몇 소수는 이렇게까지 했는데도 계속 들이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 지하철수사대에 신고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문자신고도 가능한데요. 요령은 '0호선,00방향,00칸, 00색 옷을 입은 분이 추행하고있어요. 도와주세요 혹은 빨리 출동해주세요' 라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끝으로 지하철 추행사건 발생시 가장 중요한 것은 적극적 대응을 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들은 자리를 피하는 피해자는 끝까지 쫓아가고, 가방으로 살짝 막는 피해자는 가방을 치우며 범죄를 진행합니다.

또한 훗날 강간범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아 반드시 처벌을 해야함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보통 이들은 피해자가 처벌의사를 밝히게 되면 갑자기 돌변하며 다양한 감정적 호소와 함께 선처를 부탁하곤 합니다. 특히 요즘은 성폭력 특별법으로 처벌당할 경우 향후 취업제한 등 엄벌에 처해지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인생은 실전인 거지요. 야동과는 다르다는 걸 알려줄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처벌만이 능사가 아닌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맘이 약해져 내 피해는 피해대로 받고 가해자는 멀쩡하게 살게 할 필요까진 없을 겁니다. 오히려 재범을 예방하여 또 다른 피해자가 생기지 않기 위해서라도 법적 교정, 교화, 상담, 치료 등을 받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p.s 이 글은 제가 페북에 올렸던 것을 포스팅 한 것입니다.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60)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193)
[LIFE]몸짱 프로젝트 (21)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49)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