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이 예전만큼 즐겁지 않습니다. 긴 운전과 많은 음식, 뒷정리와 술자리까지..우리 스스로를 힘들게 하는것들이 참 많지요. 그러나 무엇이든 사람하기 나름이죠. 명절은 성교육에 있어 매우 좋은 기간이 될 수도 있습니다.

1.조카에게 흔히 하기 쉬운 성적행동들

명절은 아이들에겐 좋기도 하면서 불편하기도 한 기간입니다. 사촌을 만나고 용돈을 받을 수도 있지만 짖궃은 어른들이 불편한 행동을 할 때도 있기 때문이지요.

예컨대, 어느 집이나 있는 활기찬(?)이모나 고모는 남자아이들에게 성기를 보여달라고 하거나 여러 사람 앞에서 포경수술 여부를 묻습니다. 조금 다른 얘기이긴 하지만 때때로 너무 애기취급을 해서 아이들의 자존심이 상할때도 있지요.

애정많은 삼촌이나 큰아빠는 너무 뽀뽀를 강요하기도 합니다. 뽀뽀를 해야 용돈을 주겠다 하기도하고, 길을 막고는 안 비켜주며 스킨십을 강요하기도 합니다.

물론 가족간 애정표현과 스킨십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아이들에게는 상처가 될수도 있음을 기억해 주세요. 아이들이 커갈수록 인격적으로 대해줘야 어른을 존중하는 맘이 생기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2. 대개 명절 살림은 아내가 한다고 하지요. 이번엔 배우자의 집에서 내가 더 해보세요.

부인의 집에서는 남편이 좀 더 나서고, 남편의 집에서는 아내가 좀 더 나서는 거지요. 이러면 친정에서 부인의 기를 살려주게도 되고, 남편이자 사위로서의 내 점수도 올라갑니다. 남편을 대우하는 모습에 남편의 점수도 올라가고, 시가에서의 내 점수도 올라갑니다.

돌아오는 길에는 아이들과 엄마,아빠가 왜 서로를 더 섬겼는지에 대해 얘기해보세요. 부모님이 서로를 존중하고, 살림을 함께 해나가는 모습을 보며 아이들은 성역할에 대한 자연스런 학습을 하게 됩니다. 나아가 미래의 배우자상과 결혼생활까지 꿈꾸며 행복을 만들어 갈 지혜를 기르는 시간이 되기도 하지요.

3.기타 알아두면 좋은 것들
@호칭: 친ㅇㅇ,외ㅇㅇ→지역에 따라 서울 할아버지,수원 이모 등으로
@칭찬: 과정중심적으로 성별 중립적 혹은 성별 교차적인 표현을 사용하여여아에게 열심히 모습이 씩씩해서 좋다 ..남아에게 노력하는 모습이 예쁘다 등으로
@무슨 (남)여자애가 저래..→다양한,새로운 모습이 좋네 등으로

4.명절 후 꼭 할 일
부부끼리 분위기 있는 곳에서 커피 한 잔이라도, 영화 한 편이라도 보면서 꼭 (남편에겐)고맙다고, (아내에겐) 사랑한다고 표현하세요. 명절의 피로와 짜증을 풀어주는 데는 신뢰와 감사함을 토대로 한 사랑이 ㅂㅌ500이나ㅂㅋㅅ보다 탁월합니다!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60)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193)
[LIFE]몸짱 프로젝트 (21)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49)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