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많이 풀렸지요. 아직 쌀쌀하긴 하지만 완연히 느껴지는 봄기운까지 막을 순 없는 것 같습니다. 날이 풀리다보니 운동을 시작한 분도 많으신데요. 오늘은 이 얘기 좀 잠깐 해보겠습니다.


1. 운동 시작 전 점검할 것 

 

운동은 마음의 준비 자체가 첫 출발점입니다. 그러나 체중을 얼마나 줄이고, 옷을 뭘 입겠다고 목표를 세우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러다보면 운동이 스트레스가 되고, 매일의 과업이 될 때가 많습니다. 오늘 하루 즐겁게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할 수 있어야겠습니다. 


2. 가벼운 산책도 부상위험이 있다!

 

흔히 걷기를 쉽게 생각하곤 합니다. 하지만 걷기를 하다가도 부상을 입지요. 즉, 잘못된 걷기자세, 운동화 밑창 상태, 체중 등에 따라 단순 염좌부터 무릎관절 이상까지 나아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걷기 운동을 시작할 때는 몸을 바르게 세우고, 턱을 가볍게 당겨주며 손 발의 리듬을 찾아 한 걸음 한 걸음씩 움직일 수 있어야 하며, 밑창이 닳아 있는 운동화는 과감히 정리하는 것이 좋겠다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3. 근육경련을 주의하라

 

겨울동안 굳어 있던 근육이 움직이는 것입니다. 별로 준비되지 않았는데 말이지요. 그러다보니 근육경련도 자주 일어나고, 소위 '알'이 배긴다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가벼운 스트레칭이 필요한데요. 사실 근육경련은 스트레칭도 중요하지만, 근육온도가 충분히 '워밍업' 되는 것이 더 중요한 것입니다. 바로 뛰거나 산을 오르기 보다는 스트레칭과 충분한 워밍업 후 움직여야 근육경련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4. 다른 사람이 하는 운동이 아닌 내게 맞는 운동을 하라!

 

운동은 다른 사람이 아닌 내가 하는 것입니다. 내게 맞는 운동을 찾아야 하는 거지요. 모두 좋다 하는 등산이나 조깅, 헬스도 내겐 안 맞을 수 있습니다. 또 젊었을 땐 괜찮았는데, 지금은 안 맞는 것도 있을 수 있지요.

내게 맞는 운동을 선택하려면 자신의 체중을 관절이 버틸 수 있는지, 유연성은 어떤지, 근육은 얼마나 사용되어 있는지, 재밌게 지속가능한지 확인을 해봐야지요. 특히, 30대 후반이나 40대 이상이신 분들은 몸이 예전과 다르다는 것을 꼭 기억하셨으면 합니다.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60)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193)
[LIFE]몸짱 프로젝트 (21)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49)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