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내 아이가 맞고 들어오면 부모맘이 더욱 속상합니다. 내 힘으로는 어떻게 할 수 없는 자녀를 보며 이 녀석이 뭔가 좀 더 듬직하고, 바르게 변화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들때도 있지요. 또 자녀가 어디에서든 자신감 있는 자세로 생활하였으면 할때가 있습니다. 저는 이런 말씀을 하시는 학부모님께 자녀의 무도 수련을 권합니다.


그러나 밖에 나가면 너무 많은 도장이 있고, 무술 종류도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 중 제가 잠시 사범생활 및 오랜 수련을 해온 태권도에 국한하여 "좋은 태권도장 선별법" 에 대한 제 생각을 짧게 말씀드려보고자 합니다.


먼저, 도장에 찾아가셔서 바로 등록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즉, 하루쯤 살펴보시라는 것입니다. 제가 잠시동안 사범생활을 하면서 보니 도장에 바로 등록하시는 분이 의외로 많습니다. 이걸 대전제로 깔고 들어가서 여러모를 살펴보고,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A.지도자에 관하여

1.관장님의 의상을 보시기 바랍니다.

관장님의 의상은 그 분의 생활습관과 태권도 정신과 관련이 있습니다. 평생 땀흘려 수련하시고, 태권인으로써 자부심이 있는 분은 적어도 도장에서만큼은 늘 도복을 입고 계십니다. 이런 분은 아이들에게도 태권도 정신과 수련의 중요성을 강조하시며 지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사무실에만 있으면서 상담과 비지니스에만 바쁜 분들이 계십니다. 심지어 하루 한타임도 지도 안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런 곳은 비추하는 편입니다.


2.사범님과 아이들의 관계를 보시기 바랍니다.

이건 사범님이 얼마나 자주 바뀌셨나를 보기 위함입니다. 사범님께서 자주 바뀌셨다는 것은 체계적인 교육이 진행되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 만큼 아이들의 성장에도 지장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이것은 관장님의 운영방침과도 상당부분 연결된 문제입니다. 관장님께서 지도를 안하시거나 너무 사범님만 부릴경우 사범님이 금방 지치게 되고, 곧 그만두게 되는 거지요.


3.유난히 선물을 많이 가져오지는 않는가.

가끔 보면 마케팅에만 집중하는 곳이 있습니다. 물론 수련의 동기부여를 위해 아이들에게 선물을 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건 상장이나 가벼운 것이어야하지 선물로 아이들을 붙잡으려 하는 건 앞뒤가 바뀐 얘기이겠지요. 게다가 이것은 관장님이 수련생 지도에 그만큼 집중하지 못한다는 것이기에 관심가져볼만 합니다.


B.교육내용에 관하여


1.아이들의 눈빛에 주목하십시오.

굉장히 힘든 수련과정을 갖고 있는 도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마저도 기쁘고, 재밌게 수련할 수가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지도자의 역량이고, 그 도장의 우수함과 관련있습니다. 이것을 쉽게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아이들의 눈빛입니다.

매우 엄격한 분위기라 해도 아이들이 진지하게 수련하는 곳이 있습니다. 그리고 수련이 끝나면 기쁘게 물한잔하며 나오는 곳이 있습니다. 이런 곳은 그냥 바로 등록하셔도 된다 생각해봅니다.



2.수련생 한명에게 질문을 해보십시오.

먼저, 관장님과 사범님 성함을 물어보십시오. 그리고 이 체육관 다니니까 좋으냐 물어보십시오. 그러면 교육을 잘 받고, 재밌게 수련하는 아이들은 금방 답이 나옵니다. 또한 이 아이가 대답하는 태도를 통해 이 체육관이 얼마나 자신감을 배양하고, 인성 교육에 집중하는 지를 알 수 있게 됩니다.


3.자녀교육계획서를 발송하는 지 확인해보십시오.

요즘은 전문적으로 전공하시는 분이 많지요. 또한 태권도장이 너무 많은 만큼 체계적인 수많은 교육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문제는 이것을 온전히 취사선택하여 적용하는 것이지요. 바로 이점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수련지도계획서 같은 일정표 입니다. 이게 준비된다는 것은 관장님께서 그만큼 많은 공을 들여 체계적인 준비를 한다는 것입니다. 


C.체육관에 관하여


1.반상회를 적극 활용하라.

동네에 있는 좋은 체육관은 마케팅을 잘 하는 곳이 아닙니다. 다른 엄마들의 입소문을 타고 성장한 곳입니다. 이런 곳은 설사 내 아이가 조금 지겹다해도 좀 더 참고 기다릴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곳의 특징은 규모가 대형이 아닌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도장의 규모에 상관없이 많은 대화를 통해 결정해보시기 바랍니다.


2.체육관의 집기 정리상태를 보라.

관리가 소홀한 도장은 집기 정리가 제대로 안된 경우가 많습니다. 태권도는 깔끔한 정돈 또한 매우 강조하는 데요. 바로 이런 기본이 안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아이들을 지도하는 여러 운동기구를 잘 살펴보시고, 도장의 위생상태(정수기 컵, 먼지) 등을 잘 보시기 바랍니다. 비록 건물은 약간 안좋고, 부실한 시설인 것 같아도 이런 기본을 통해 그 도장의 철저함과 기본자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며

지금까지 간략하게 좋은 태권도장을 고를 수 있는 몇 가지 기준점을 말씀드렸습니다. 사실 제가 수련할 때는 그냥 나무 바닥에 샌드백만 있는 곳이 많았습니다. 엄청나게 춥고, 힘들었지요. 또한 땀이 안나면 많은 매를 맞기도 하고, 매일 똑같은 것만 반복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다르지요. 기왕에 맡기는 것 좋은 시설과 지도자를 찾아야 합니다. 또한 교육프로그램도 대학에서 전공하신 분들에 의해 많이 개발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때도 변하지 말아야 하는 게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태권도 정신이고, 수련입니다. 이것은 지도자의 철학과 아이들의 땀방울을 통해 그리고 주변의 평가를 통해 전부는 아니라도 상당부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이 글을 통해 귀하의 자녀가 무도수련을 통해 저처럼 변화된 삶을 살 수 있기를 기원해봅니다. 

관련글 :< 내면의 상처를 이기게 해준 내 인생의 태권도 >

어제 <내면의 상처를 이기게 해준 내 인생의 태권도>가 다음 메인에 실렸습니다. 부족한 글을 사랑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이 글은 <다음 신지식>에서 태권도에 관한 학부모님들의 궁금증에 도움이 되고저 총 3회 기획된 글의 2편입니다. 내일은 "내 자녀의 태권도 수련 언제까지 시켜야하나" 라는 주제로 뵙겠습니다.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60)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193)
[LIFE]몸짱 프로젝트 (21)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49)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