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새로 조성되고, 진행중인 신도시의 작은 아파트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대중교통도 불편하고, 아직 여기저기 공사가 한창입니다. 아직 초창기라는 거지요. 교회도 그렇습니다. 새로 입주하는 교회가 많습니다. 대부분이 상가에 입주하는 작은 교회들입니다. 

그런데 전철역 바로 옆이자 공원 바로 옆에 거대한 건물이 올라가고 있는 걸 보았습니다. 처음 저는 무슨 상가가 올라가는 줄 알았습니다. 하도 커서 말이지요. 그러나 알고보니 모 지역에서 굉장히 유명한 대형교회가 저희 동네에 건축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교회는 자기가 이사하는 게 아니였습니다. 이곳에 이른바 '지성전'이라고 하는 '지부'를 내는 것입니다.

제가 이걸 문제삼고자 하는 건 이게 거의 깡패 논리와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깡패 논리라 하면 힘이고, 물량이지요. 이 대형교회들은 참으로 대단한 힘과 물량으로 승부합니다. 처음 교회를 열면 엄청난 선물과 음식을 돌립니다. 또 잘 갖춰진 교회 시설로 사람들을 모읍니다. 동네 구석구석 차량 운행이 안되는 곳이 없습니다.

점입가경인 것은 건축의 위치입니다. 어쩌면 이렇게 딱 다른 교회 옆에 건축을 하는지요. 물론 저희 동네에 올라가고 있다는 이 교회는 조금 거리가 있습니다만 그 역시 겨우 500m내외입니다. 저희 집 주변 반경 1km이내에 제가 본 것만도 2개의 입주한 상가교회가 있고, 2개가 추가로 입주할 예정인데 바로 여기에 건물을 올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마치 대형마트 덕에 동네 슈퍼가 전부 문 닫는 것처럼 동네 교회들은 대형 교회앞에서 힘을 못쓰게 될 것만 같은 형국입니다.

사실 이는 제가 사는 동네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저희 옆 동네는 상당히 각광받는 D신도시입니다. 이곳은 더욱 심한 형편입니다. "00유명교회" 시리즈가 너무 많습니다. 여기서 유명교회라는 건 서울에 있는 그 유명한 교회들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게 얼마나 심했는 지 신도시 기독교 연합에서 지성전 추방운동까지 벌이는 실정입니다.

저는 교단이 정책적으로 성전건축 또는 관리를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교회를 개인 사업장처럼 생각하니 사업확장하듯 자꾸 건물을 올리는 것입니다. 교구별로 한두개 정도 지어서 그 지역에 있는 크리스챤은 모두 그 쪽으로 가게 하자는 거지요.(카톨릭과 유사한 방식으로) 세밀한 활동은 여러 지회를 만들어 그들이 작은 사무실을 통해 일하면 되고 말입니다.

어디든 자본이 힘인 시대임을 다시 느끼게 됩니다. 대형으로 물량으로 몰아치면 끝나는 그런 모습이지요. 그런데 이를 비판하고, 건강한 지역운동을 해야할 교회가 이를 앞장서는 듯하니 참으로 아쉽습니다.
 
(만약 교회에서 얘기하는 생명구원의 사업을 위한 확장이라면 더욱 본인들께서 안 나서셔도 됩니다. 내가 아니면 안되는 다는 것처럼 교만한게 없습니다. 그 지역에 대한 안타까움이 있으시면 그 지역에 있는 작은 교회를 도우시어 지역을 위해 열심으로 섬기는 건강한 교회가 되도록 기도하시면 될 것입니다)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60)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193)
[LIFE]몸짱 프로젝트 (21)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49)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