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현재 한신교육연구소(www.hansinedu.com)의 소장으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저희 연구소는 기업이나 학교 등을 방문하여 다양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주로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 성폭력 예방교육, 학교폭력 예방교육, 인권교육, 학대예방 교육, 각종 CS 교육 등의 강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꾸준히 강사 및 임직원, 수강생 연수를 진행합니다. 전문가로서의 실력배양을 위해 당연한 것이기도 하지만 워낙에 특강강사 세계의 경쟁이 치열한 이유도 큽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특강강사님들은 수만명에 이르는 상황이기에 여차하면 도태되어 버리게 됩니다.

<위노트를 활용하다>

그러나 워낙 바쁜 분들이 많다보니 매일 모이기도 힘들고, 지방에 계신 분들은 더욱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화상채팅 등을 이용한 원격강의를 할 때도 있는데, 이 방식은 미리 이메일로 연수자료를 보내 각자 자료를 살펴보면서 진행해야 했던 것이라 꽤나 불편을 느낄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던 차에 마침 이번에 '위노트(wenote)'라는 스마트교육 프로그램이 생겨 이번 연수에 전격적으로 활용해 보게 되었습니다.

<위노트 활용하여 원격강의 진행하기>

연구소 직원 연수를 위한 회의를 개설하였습니다. 회의개설 설정시 실시간으로 자동 비밀번호 생성도 가능하여 대외로 자료가 유출될 위험을 차단할 수도 있습니다. 회의에 관한 정보가 상세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회의방을 개설해도 자료를 모두에게 공개할 수는 없을 때가 있지요. 이럴 땐 회의방 개설을 할 때 비밀번호를 생성하여 참가자들에게만 공개하면 됩니다.  

화상채팅 도구를 이용하면 대화를 할 수 있어 좋지만 자료를 미리 이메일로 보내서 각자 출력하거나 화면에 띄운 후 번갈아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또 파일을 띄워놓고, 대화만 나눈다 해도 중요한 포인트를 실시간으로 체크하는데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연수 때마다 사이버 강의실을 제작할 수도 없는 노릇이지요. 제작비 부담은 물론 시일도 오래걸리기 때문입니다.

위노트의 경우는 화면을 띄워 공유하고, 펜기능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중요한 점을 체크해 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대화하기' 탭을 이용하면 위와 같이 설명도 기입할 수 있고요. 채팅기능을 통해 대화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대화하기' 기능은 원격강의에서는 큰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여러 사람이 질의응답을 하게 되면 더욱 그렇습니다. 같은 회의장이나 강의실에서 활용할 때는 문제되지 않는 부분이긴 합니다만 좀 더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말로 대화할 수 있는 기능 업그레이드가 필요해 보입니다. 

모든 명강의는 시간이 길어서는 안 되지요? ㅎㅎㅎ^^ 또 지루해서도 안 됩니다. 지루하고, 긴 시간을 할애하면서도 내용이 부실한 강의는 '죄' 라는 것이 제 강의철학입니다. 명강사는 강의를 유쾌하면서도 맥을 정확하게 짚어 현실에 꼭 필요한 얘기를 짧고, 굵게 나눌 수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

<위노트의 장,단점>

위노트를 활용해보니, 좋은 점도 있고 불편한 점도 있었습니다. 일단, 사내 회의 때도 굳이 종이자료를 쓸 필요가 없어 종이 없는 회의(페이퍼리스)가 가능하니다. 또 굳이 왔다갔다 할 필요없이 그 자리에 앉아 회의 진행이 가능한 스마트워크 또는 스마트오피스 운영이 가능합니다. 덤으로 불필요한 종이가 없어 깔끔한 사무실 운영도 가능하지요.

제 경우는 원격강의를 진행하면서 예전처럼 번거롭게 자료를 미리 보내고, 각자 출력하여, 화면과 자료를 번갈아보는 불편이 시원하게 해결되었습니다. 하지만 말로써 대화할 수 있는 기능이 없어 한계를 느끼기도 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이 기능이 갖춰지면 더욱 스마트 한 교육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의 사용이 익숙치 않은 분들은 꽤나 어려워 하네요. 프로그램 설치나 운영 자체는 용이한 편이나 그동안 접하던 것이 아니다보니 낯선 느낌이 있나 봅니다. 특히, 나이가 좀 있는 분들은 더 그러네요. 사실 위노트는 일종의 전자문서이다보니 종이에 익숙한 분들은 아무래도 시간이 좀 필요해 보입니다.

그래도 이 시대의 흐름에 잘 맞는 프로그램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주변에서 물어보면 선뜻 활용추천을 해줄 용의도 있습니다. 더욱이 프로그램 자체가 무료이니 얼마나 좋습니까. 이럴때 충분히 프로그램을 활용해보면 스마트러닝이나 스마트 오피스 구축, 운영비 절감, 사무실 환경 개선 등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3줄 요약>

1. 무료로 스마트교육이 가능한 프로그램이 생김--->위노트

2. 이번 연수 때 활용해보니 몇 가지 보완될 점은 있으나 제법 괜찮았음.

3. 회의, 강연이나 컨퍼런스 때 추천할 만한 프로그램이고, 요령껏 원격강의에도 활용가능함.  

참고: 더 고급기능은 추가결제가 필요하나 무료 프로그램으로도 왠만큼 소화 가능함.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60)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193)
[LIFE]몸짱 프로젝트 (21)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49)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