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수능을 치른지 일주일이 지납니다. 이제 모두 논술 준비에 정신 없으시겠지요. 정부의 말이야 어찌되었건 저는 논술이 "본고사"가 사실상 맞다고 생각합니다. 논술 성적에 따라 당락이 좌우 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그 만큼 논술준비가 중요하오니 만전을 기하셔야 할 것입니다. 몇 가지 준비 요령을 가르쳐드리니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학교별 맞춤전략을 세워라
이제 시간이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크고 일반적인 주제로 연습하실 시간이 부족합니다. 논술시험은 학교별로 특징이 있습니다. 내가 지원하는 학교의 특징을 잘 파악하여 맞춤식 전략을 세우시길 바랍니다.

2.강의를 듣기보다 직접 쓰고 피드백을 받아라
논술도 이론 강의를 들어야 합니다. 이론이 있어야 글도 나오는 것이니까요. 하지만 지금은 강의만 듣고 있을 수는 없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이론만 습득하시고 실전 연습을 하시길 바랍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반드시 피드백을 받아야 한다는 겁니다. 피드백 없이는 실력변화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내 장단점을 모르기 때문이지요.

3.사설 식 논술은 안됩니다
언제부터인가 사설을 읽고 논술 준비하는 게 유행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설은 논술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논술은 내 생각을 구체적인 근거를 갖고 논리정연하게 쓰는 글입니다.  하지만 한국 신문은 대부분 논리적 근거와 주장보다는 감정에 치우치거나 사실을 호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몇 해전 국어 선생님들께서 주요 일간지의 사설을 평가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지요. 사설은 상식을 넓히는 선에서 정리하시고 논술에서 그 방식을 적용치는 마시길 바랍니다.

4.인터넷 게시판 식 논술 역시 곤란합니다
인터넷이 보급되고 메신저가 일반화 되며 학생들의 글쓰기 역시 변했습니다. 초중고생을 가리지 않고 인터넷이나 메신저 식 글쓰기가 많습니다. 맞춤법이 틀리는 것은 물론 축약형 표현이나 띄어쓰기 역시 난무합니다. 심지어 대학생 보고서에서조차 그렇습니다. 논술은 이렇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맞춤법과 문법에 적합하게 쓰셔야 좋은 평가를 얻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5.고액과외를 맹신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논술은 평소에 쌓인 상식과 남들과 구별되는 뚜렷한 내 생각을 논리적으로 펼쳐가야 합니다. 따라서 단시일내에 실력이 오른다는 것은 허구입니다. 몇 백만원짜리 고액과외는 안한것보다는 낫겠지만 그렇다고 몇 번의 수업만으로 뚜렷한 실력상승을 담보하지는 않습니다. 차라리 그 돈을 모아 학교 국어선생님께 그 간의 지도에 감사인사를 드리며 수업을 부탁해보시길 바랍니다.

6.시중의 좋은 교재를 활용하되 모범 답안을 외우지는 마세요
시중에는 좋은 논술교재가 많습니다. 각 종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싸고 좋은 것이 많습니다. 잘 활용하시며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나 책에 나온 모범답안은 외워서는 아니됩니다. 그저 '아..이런 식으로 써나가는 구나' 하며 논리전개 방식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모범답안을 충실히 외운 학생이 좋은 성적을 얻는 걸 본 적이 없습니다.

그 밖의 구체적인 논술 요령은 책에 잘 나와 있을 겁니다. 저는 그간 여러 학생을 지도하며 얻었던 노하우로 단시일에 참고할 것을 말씀드리려 한 것이니 이 점 유의하시고 잘 준비할 수 있으시길 바랍니다.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아자!!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60)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193)
[LIFE]몸짱 프로젝트 (21)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49)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