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철호 씨, <야인시대>의 신마적 이 후 꾸준한 활동과 연기력으로 참 좋아했습니다. <천추태후>에서의 신들린 듯한 연기나 작년 김남주 씨와의 연기호흡도 상당히 좋았지요. 이번 <동이>에서의 활동도 괜찮았습니다. 그러나 불미스러운 사건의 주인공이 되었고, 그의 잡아떼기를 보면서 그 동안 갖고 있던 좋은 감정이 사라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사실 누구나 실수는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실수를 인정하는 건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비단 최철호 씨만의 문제가 아니란 거지요. 저는 우리 사회의 '잡아떼기'문화 역시 볼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1.잡아떼기와 거짓이 난무하는 사회

청문회만 하면 기억 상실증에 걸린 분들이 갑자기 늘어납니다. 그것도 고학력에 사회 지도층이란 분들이 급격히 증가하지요. 조금 비아냥 거리자면, 갑자기 병원이 호황을 누릴 것 같다는 생각마저 들 정도입니다. 자동차 회사는 어떤가요. 예를 들어 급발진 문제 같은 걸 볼까요. 분명 해마다 급발진 사고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피해도 커지고 있지요. 그러나 제조사는 일단 잡아뗍니다. 모든 게 운전자 탓이라 하지요. 

일상에서도 그렇습니다. 새치기를 하고도 아닌 척 잡아떼지요. 뒤에서 뭐라하면 오히려 큰 소리를 칩니다. 누군가 지켜보거나 촬영을 하지 않는 이상 남의 차를 긁고 가고도 그냥 아무렇지도 않게 지나갑니다. 그리고 내 잘못을 인정하며 전화를 하거나 질서를 지키면 "바보"라는 비아냥이 몰려 옵니다.

참으로 아쉽지요..왜 자기 잘못을 솔직하게 인정하지 못하는 건지 말이지요...


2.거짓말과 핑계를 가르치는 가정교육

집에 전화가 오면 '집에 없다고 해라'라고 시킵니다. 뷔페나 놀이동산에 가면 '아직 유치원 다닌다고 해'라고 합니다. 집에서부터 아이들에게 끊임없이 거짓과 핑계, 잡아떼기를 가르칩니다

물론 거짓말 자체가 사회생활에 도움이 될 때도 있습니다. 저 역시 사회생활을 하면서 거짓말 한번 안 해보지는 않았습니다. 때론 립서비스를 하기도 했지요. 그러나 저는 적어도 자기 자녀에게 거짓말이나 핑게를 시키는 건 아니란 생각이 듭니다.

음..

저는 거짓말 자체를 금지하는 건 비현실적인 교육이라 생각합니다. 오히려 거짓을 극복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게 더 좋겠지요. 또 어떨 때 거짓말을 해야하는가라는 이른바 '선의의 거짓말'에 대한 깊은 대화를 나누는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3.거짓은 진실의 그림자


"사람은 거짓말을 한다. 자신의 죄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열심히 살기 위해. 거짓은 진실의 그림자." 

어떤 일본 드라마에선가 봤던 문구입니다. 참 공감이 많이 됩니다. 사람의 거짓말은 자신의 죄를 인정하지 못하는 부정에서 시작됩니다. 그리고 문제 해결 없이 도피하며 자신의 삶을 다시 시작하려 합니다. 그만큼 내 자신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건 쉬운 문제가 아니란 의미이지요. 특별히 그것이 내 어두운 면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그래서 거짓은 진실의 그림자이지요. 내 내면은 진실을 알고 있고, 진실이란 빛은 내 자신의 부정을 비춰 거짓이란 그림자를 만들어 냅니다. 하지만 이는 결국 내 자신의 또 다른 모습이지요. 이걸 인정할 수 있는 것은 "용기"입니다. 모두 쉽지는 않지만 이런 "용기"를 발휘할 수 있어야 잡아떼기는 극복 가능한 것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최철호 씨의 여성폭행 관련 사건은 참으로 유감입니다. 그러나 저는 이 사건을 통해 우리 사회가 갖고 있는 잡아떼기와 거짓, 핑계의 문화도 함께 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이것은 내 자신을 성숙하게 만들어가는 가정이 될 것입니다. 또한 우리 사회를 더욱 성숙하게 만들어가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60)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193)
[LIFE]몸짱 프로젝트 (21)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49)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