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 제가 앞으로도 계속 하락 및 횡보세가 지속될 것이라 말씀드렸습니다. 이런 건 가장 기본적인 캔들 패턴을 보고 바로 눈치채셨어야 합니다. 지난 6월 16일에 보면 앞서 나온 양봉을 훨씬 긴 음봉이 감싸버리는 모습이 나오지요. 이런 걸 보고 바로 "하락장악형" 이라 하는데, 이게 나오면 기본적으로 며칠은 더 하락 및 횡보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자, 그러면 이제 문제는 앞으로 언제까지 더 하락할 것인가이고, 반등이 나온다면 얼마까지 오를 수 있을 것인가 입니다. 저는 오늘 이 두 주제를 핵심으로 글을 적어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상승랠리의 기간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1번이라 써놓은 곳을 보시면 18봉이라 써있지요. 본격적인 하락이 나오기 전까지 18거래일 동안 상승을 했다는 겁니다. 그 다음 하락기간을 보도록 하지요. 제가 2번이라 쓴곳을 보면 14봉이라 나오지요? 보통 한번 오름세를 갖으면 하락 횡보 조정이 나오는 데, 이걸 보고 "기간조정" 이라 합니다. 기간조정은 대개 상승한 만큼 나오는 게 정석입니다. 

가격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가격 역시 오른만큼 조정을 받아야 하는 데, 이걸 "가격조정" 이라 합니다. 빅텍은 두배이상 올라버렸던 종목이지요. 예, 가격조정을 받아야 합니다. 그래야 자기의 가치를 제대로 찾아갑니다. 그런데 가격 조정은 엘리엇 파동 이론에 의해 더 이상 떨어지면 안되는 시점이 있습니다. 그게 바로 제가 노란 화살표 표시와 별 세개를 붙여놓은 3300원선입니다. 

자, 그렇다면 빅텍은 더 흘러내릴지는 오늘 60일선을 찍고 올라왔으니 판단보류 할 수 있으나 아직은 오를 수 없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지요. 그리고 지금 거래량을 보면 그 양이 매우 줄어들고 있습니다. 확실히 반등 시점이 올 때가 되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단기적으로는 이번 주 후반이나 다음 주나 되어야 반등이 나올 수 있는 기대를 갖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다음. 그렇다면 다음 반등시 얼마까지 오를 수 있을 것인가. 우선 이걸 보려면 매물벽부터 봐야 합니다. 가만 챠트를 보니 1차로 4000-4500원 사이 매물벽이 너무 두텁습니다. 또 그 위의 5천원대 근처 역시 매물벽이 너무 두텁습니다. 이 얘기는 아무리 반등이 강하게 나와도 5천원을 찍고 흐를 수 밖에 없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이것도 아주 좋을 때 얘기지요. 제 생각에는 이번에도 4500원 근처를 찍고 흐를 확률이 높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건 이건 단기적으로 볼 때 얘기라는 겁니다. 좀 더 길게 놓고 지난 상승을 1차 파동이라 보고, 이번 하락을 2차 파동이라 보면 이번에는 3차 파동이 나와줄 때인데요. 대개 3차 파동은 1차 파동과 비슷한 기간 또는 그 이상의 가격 상승을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만약 이론대로만 적용할 수 있다면.. 빅텍이 이번 하락조정을 충분히 잘 받은게 된다면..단기 반등 후 추가적인 에너지 비축 후 5천원 이상을 넘어 전고점 돌파 시도가 나올 수도 있을 것입니다. 보시다시피 이번에 5천원을 넘어서면 그 매물벽이 거의 없기에 우리는 전고점 갱신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처럼 되려면 외생변수가 많이 도와줘야 합니다. 지금같은 2천여개의 종목 모두 자유로울 수 없는 이런 어처구니 없는 시장에서는 북한에서 미사일을 쏘지 않는 이상 어렵게 됩니다. 그나마 이것도 시장이 안정되어 있을 때 확~올라가는 거지, 시장이 불안해버리면 금방 또 다시 떨어져버리고 말게 됩니다.


끝으로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대응을 해야할 것인가..제가 볼 때는 5천원 이상 고점에 물리신 분들은 그냥 잊으셔야 합니다. 그냥 묻어두셔야 한다는 거지요. 이건 정말 어쩔 수 없는 측면입니다.

두번째로 4천원대에 물리신 분들은 다음 반등시 정리하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이 사람 바람몰이가 길게 보면 5천원 이상 다시 돌파시도가 나온다 했다하여 기다리시면 안된다는 거지요. 이러면 시장에서 소외가 일어나게 되고 또 제 분석이 지금까지는 잘 맞았으나 또 맞는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따라서 물량을 정리하시고, 추가상승랠리가 나올 때 재입성 하시거나 종목을 갈아타시는 게 낫다는 얘기입니다.

끝으로 3천원대 갖고 계신분들은 그냥 홀딩입니다. 이미 까페를 통해 2,3차 황금주가 나오고 있고, 계속해서 종목추천이 있을 것으로 압니다. 따라서 제 생각에는 자기가 목표한 수익률에 도달하면 과감하게 수익실현 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60)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193)
[LIFE]몸짱 프로젝트 (21)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49)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