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보다 조정의 골이 깊었습니다. 특히, 오늘 조정은 오후 2시 이전까지 차분히 받다가 장 막판 무지하게 흔들어대는 모습 때문에 더 심란하셨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제가 이미 지난 금요일부터 계속 말씀드리듯 오늘은 충분히 예상된 날이었습니다. 자, 잠깐 챠트를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점을 연결해 놓은 분홍색 선과 파란색 파동선을 함께 보시기 바랍니다. 자, 어떤가요. 윗쪽에 있는 화살표와 아래쪽에 있는 화살표 지점이 참 신기하게도 거의 맞아들어가지요? 이 빨래줄이라는게 아무것도 아닌 것 같아도 쉽게 무시할 건 못 됩니다. (아마도 제 분석대로 5700원은 단기고점인 듯 합니다)

사실 저는 오늘 이것보다는 살짝 위에서 마무리 될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하한가까지 들어가면서 고점 매물을 소화해버렸습니다. 이미 말씀드렸듯이 최소한 내일까지는 더 하락할 수 있다는 데 방점을 찍으시고 여유 있게 바라보시는 게 좋으실 겁니다.

보기에 따라서는 오늘 모습이 매도 시그널이라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예, 저도 특별히 반대할 마음은 없습니다. 그러나 좀 아쉽기는 해도 10일선을 여전히 타고 올라가는 모습이 보이고, 막판 흔들어대는 모습이 꼭 마치 일부러 안 올리는 것처럼만 보였으며, 이미 예견된 하락이었다는 점에서 아직은 좀 더 두고볼만 하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이제 내일장이 중요합니다. 제가 볼 때는 내일 종가기준 4천냥이 무너지면 단호하게 비중을 좀 줄이시는 게 정석이라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4천냥은 심리적 마지노선이기도 하고, 엘리어트 파동 이론에서도 절대 불변의 지점이라 볼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게 무너지면 결국 다른 개미들도 다 던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4천냥 위에서 잘 마무리 되는 모습이 나오면 그 땐 다음 주도 계속 들고가볼만하다 봅니다. 또 저 같으면 4천냥을 박스권 하단으로 보고 목표물량의 1/4 정도 모아보기도 하겠습니다. (실제 저는 오늘도 4300, 4400, 4500원 이렇게 세번에 걸쳐 오늘 목표치 물량을 모으기도 했습니다) 단, 전제는 장중 하락이 있어도 종가기준 20일선 이탈하지 않으면서 4천냥을 유지해야한다는 겁니다.

혹시 지난 번 상한가에서 진입하신 분이 아직도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아마 오늘 상당히 많이 던지셨을 것 같은데요. 지금 마음 고생이 상당한 분이 계시다면 아마 내일도 장중 일시적으로 반등이 한번쯤 나올 때 더 고생하지 마시고 물량 처분하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자, 그럼 이제 커피 한잔씩들 하시구요. 오늘의 떨리고, 힘들었던 순간을 커피향에 담아 보내시기 바랍니다. 걱정한다하여 주가 오르는 거 아니고, 내리는 거 막아지는 게 아니지요. 남은 오후는 편안히 보내시는 것도 투자일 겁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60)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193)
[LIFE]몸짱 프로젝트 (21)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49)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