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편마모 현상과 문제점

신발을 보면 그 사람의 건강상태나 생활습관을 대충은 알 수 있습니다. 골반이 틀어지거나 허리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걷기 자세가 좋지 않은 경우는 신발 한쪽만 닳곤 합니다.  저는 자동차 타이어도 이와 비슷한 이치를 갖고 있다 생각합니다. 자동차도 건강상태에 따라 타이어가 한쪽만 마모되는 "편마모"현상이 일어납니다.


편마모의 장점은 당연히 하나도 없지요. 그러나 단점은 수두룩 합니다.

1)대표적인 것이 바로 타이어를 제 수명만큼 쓰지 못한 다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요즘 타이어 가격이 얼마나 비쌉니까. 2)두번째는 편마모 타이어로 인한 사고의 위험성을 들 수 있겠지요. 실제 편마모때문에 대로한복판에서 사고를 당할뻔한 한 블로거의 글이 올라오기도 한 기억이 나는군요. 3)세번째로 운전 자체도 매우 피곤하지요. 계속 한쪽으로 쏠리는 걸 잡아줘야 하니 말입니다. 4)끝으로 연료소모도 더욱 큰 것을 들 수 있겠습니다.

타이어 편마모가 일어나는 원인

타이어 편마모가 일어나는 원인은 다양할 수 있지만 그러나 제 경험으로 볼 때는 크게 두 가지 정도로 볼 수 있었습니다. 

첫째는 타이어 공기압이 적절하지 못할 때 그렇습니다. 특히, 한쪽만 유독 빠져 있는 상태로 오랜시간 주행을 한다면 당연히 차량의 균형자체가 맞지 않을 것이고, 네 타이어 모두 편마모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두번째는 휠 얼라인먼트의 불량입니다. 휠 얼라인먼트를 우리말로 하면 '차륜정렬'쯤 되는 데요. 신차가 처음 나올때는 차륜정렬이 잘 되어 있지만, 노면이 고르지 못하거나 오랜시간 차량을 운행하다보면 자연스레 정렬이 틀어지게 됩니다.

의외로 간단한 편마모 예방

저는 타이어 편마모 관리를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합니다.

첫번째는 주기적으로 휠 얼라인먼트를 해준다는 것입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정비주기를 보면 매 2-3만킬로마다 점검 및 시행을 권하던데요. 물론 자주 해주면 좋겠지요. 그러나 얼라인먼트 한번 하는 데도 몇 만원 들지요. 부담이 좀 됩니다. 그래서 제 경우는 4만킬로에 한번씩 해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도 아직까지는 별 문제 없더군요.  

대신 저는 돈을 들이지 않고도 할 수 있는 그러나 매우 중요한 "타이어 위치교환"을 자주 해주고 있습니다. 이것을 매 2만킬로에 한번씩 해주고 있는 거지요. 가만보면 휠 얼라인먼트의 중요성은 아는 분이 많은 데, 위치교환은 쉽게 생각하시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매장이나 정비소에 따라 다를 수는 있지만 위치교환의 경우 대개 무료이기때문에 이것만 잘 해줘도 편마모 예방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었습니다. 

끝으로 저는 타이어 위치교환을 하면서 늘 휠 밸런스를 같이 잡아주곤 하는 데요. 사실 휠 밸런스 문제는 차량쏠림이나 편마모보다는 핸들떨림과 더 관련이 많습니다. 핸들이 떨리면 운전이 상당히 피로하게 되지요.

이것은 바퀴가 돌아갈 때 회전축의 직각에 대해 360도 모든 방향의 무게가 일정해야 하는 데,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생기는 것인데요. 특정 속도가 지나면 생겼다가 그 이상 속도가 되면 사라지는 특징을 보입니다.

휠 밸런스가 틀어지는 것은 타이어 자체의 문제 때문일 때도 있습니다. 사실 타이어라는 것 자체가 압축 과정을 거쳐 만든 것이라 완벽히 균형을 잡기 힘듭니다. 그래서 휠에 추를 달아 이 균형을 맞춰주는 것이지요. 또한 처음에는 잘 맞았어도 타이어의 편마모 등으로 인해 휠 밸런스가 틀어지게 되고, 이럴 때는 다시 한번 밸런스를 맞춰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요즘 거리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타이어 매장의 경우 그곳에서 구입한 분은 휠 밸런스 잡는 걸 대개 무료로 해주곤 하는 데요. 이 역시 타이어 위치 교환을 하며 함께 해주면 편마모 예방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겁니다.

끝으로 네번째는 약간 우스울 수도 있는 데요. 저는 사람을 태울 때 골고루 앉게 하곤 합니다. 짐을 실을 때도 골고루 균형감 있게 싣고 말이지요. 이것이 직접적으로 편마모 예방에 도움이 되는 가까지는 제가 기술적으로 설명할 수 없지만 아무튼 저는 이런 식의 노력도 더해주고 있습니다.(이건 그냥 읽고 넘기시기를..^.^;;)

그런데 이런 작업을 해줘도 차량 쏠림이나 핸들떨림이 잡히지 않고, 편마모 역시 계속될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서스펜션이나 기타 장치 문제일 수 있으니 자세한 점검이 필요할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애마에 대한 관심의 정도!

지금까지 제가 타이어 편마모를 예방하기 위해 시행하는 여러 노력들을 함께 나눠봤는 데요. 요즘은 타이어 종류도 워낙 많고, 가격대도 다양하지요. 나만의 스타일에 따라 접지력 등을 고려해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타이어에 편마모가 생기면 그 수명이 줄어들고, 사고 위험성도 커지니 운전자 입장에서는 여간 골치 아픈일이 아닐 수 없지요.  

그러나 편마모는 생각보다 간단하고, 돈 안드는 방법으로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몇 만원을 지불하고 얼라인먼트를 보는 게 가장 좋겠지만 타이어 위치교환만 꾸준히 해줘도 상당부분 예방이 가능하지요. 또한 공기압만 주기적으로 체크해줘도 도움이 되구요.

문제는 나의 관심이지요. 사실 이렇게 간단한 방법이 있어도 내 차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없으면 말짱 헛것 일테니 말입니다.

자, 이번에 엔진 오일 교환하시면서는 타이어 위치교환도 같이 해보시는 게 어떠시겠습니까?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838)
[LIFE]이 남자의 인생 (89)
[LIFE]몸짱 프로젝트 (21)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1)
[LIFE]육아 이야기 (1)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67)
[안전] 안전교육 (23)
[안전] 응급처치 (11)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18)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66)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7)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74)
[기독교]변해야 산다 (16)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78)
리뷰 아르바이트 (7)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