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두절미하고 묻고 싶다. 태권도가 가라데에서 유래했으면 또 어떤가?!

만약 기원 자체를 문제 삼고 싶다면 동북아시아 지역의 상당무술이 중국에서 유래했다는 게 일반적 정설이니..이들 모두는 중국무술의 아류라고 해야하겠다. 그렇지 않은가?

그러나 그렇게 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각 국, 각 유파의 수련생들은 모두 자국 무술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수련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누가 원류이고 하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역사가들의 몫이다. 연구하여 밝혀 내면 된다.

만약 태권도의 원류가 가라데라 한다면 지금 당신은 태권도를 수치스럽고, 부끄럽게 여길 것인가? 이미 태권도는 전 세계 7천만의 수련생을 갖고 있고, 수련생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자랑스런 우리의 무술 아닌가?

태권도는 이미 가라데와 다른 독자적인 길을 가고 있다. 가라데가 원류였던 아니든 이렇게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수련법과 철학을 담지하고 있는 태권도는 그 자체만으로도 이미 훌륭하다. 어린 아이들에게 약한 자를 돕는 정의감과 예의를 알게 해주는 것만으로도 이미 칭찬 받을 만하다. 



적어도 필자에게는 그렇다. 태권도는 내 인생을 바꾸고, 삶을 살아가는 힘이 되는 그런 것이었다. 

어린 시절 몸이 약해 동네 꼬마들에게 두들겨 맞고..ㅠ.ㅜ 여동생의 손을 잡고 도망치던 삶에서..매일같이 아파 몸져 눕던 그런 삶에서..부모님께서 헤어지신 후 삶에 아무런 희망도 없던 그런 삶에서..

지옥같던 수백번의 정권지르기를 통해 공포심을 이겨내고, 수백번 차대던 발차기에서 내 삶의 자신감을 찾게 해준... 눈물을 쏙 빼던 체력훈련에서 극기를 알고, 대련을 통해 상대를 배려하는 예의를 알수 있게 해준.. 도복과 띠를 여미며 염치를 배우게 했던..내 삶을 이겨내고, 힘찬 기합처럼 살아가야 한다는 깨달음을 준..그런 자랑스런 무도였다.


태권도의 원류에 대한 아카데믹한 논의는 다시 한번 말하지만 학자들의 몫이다. 여건만 허락된다면 가라데 학자와 태권도 학자가 함께 연구해도 좋을 것이다.

우리는 독자적으로 개발하고, 우주의 철학을 품고 있는 태권도를 수련하며 바르고 책임 있는 내 삶을 살 수 있는. 내 건강과 가족을 지키는 삶의 철학으로써의 태권도로써 자부심을 갖을 수 있으면 좋겠다.
또한 현재 제기되고 있는 수많은 의문과 지적을 겸허히 수용하고, 태권도의 발전을 위해 함께 지혜를 모을 수 있으면 좋겠다.

수많은 외국인은 태권도의 매력에 빠져 꼭 한번 종주국을 방문해 수련해보고 싶다 하는데..우리는 이렇게 소모적인 논쟁에 빠져 정작 지금 제기되는 수많은 태권도에 대한 지적을 풀어내지 못하고 있으니..너무 안타까운 노릇 아닌가..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60)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193)
[LIFE]몸짱 프로젝트 (21)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49)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