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에서 원유 유출 사고가 일어나고 그 피해가 집계조차 되지 않을 정도입니다. 심지어 완전한 복구까지는 10여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다 합니다. 참으로 안타깝기 그지 없습니다. 그래서인지 많은 분들이 자원봉사를 준비하시고 또한 직접 가고 계신 걸로 압니다. 이에 참고가 될 까 하여 김미화 씨의 라디오 방송 인터뷰를 요약 및 편집한 후 필자의견을 덧붙여 몇 가지 적어봅니다.

1. 현장 상황
많은 언론보도처럼 현재 원유유출로 인한 피해는 눈 뜨고 볼 수 없을 정도라 합니다. 아무리 작업을 해도 끝이 없다 합니다. 그런데 피해지역의 지형적 특성상 쉽게 중장비를 동원할 형편도 되지 못한다 하고 민,관,군 등이 모두 힘을 합쳐 최선을 다하지만 일손이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 합니다.

그나마 작업을 할 때 역시 기름 냄새를 너무 많이 맡은 나머지 심한 구토와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점점 늘어나 현장은 마치 전쟁터를 방불케 한다는 것이 공통된 전언입니다. 몸과 마음의 각오를 하고 가시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2.어수선한 현장 분위기
사건이 사건이고 범위가 범위인지라 현장 지휘 통제라인이 일사분란하게 가동되지 않고 있다 합니다. 행자부 장관께서 체계적인 통제라인을 만들겠다 하였다지만 여전히 현장은 어수선하다 하니 이 점 역시 참고하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3.늘어나는 자원봉사자와 부족한 물품
안타까운 마음에 우리 국민은 자원봉사를 자처하며 도우의 손길을 잇고 있습니다. 그런데 안타까운 것은 현장에 도착한 자원봉사자를 효율적으로 관리 및 통제하여 적재적소에 투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겁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체계적인 현장 지휘 라인이 구축되지 못했기 때문에 그렇다 합니다.

심지어 자원봉사자 투입이 필요한 곳이 있어도 바로 보낼 수만은 없다 합니다. 작업의 특성상 특수한 작업복을 갖춘 후에만 가능-피부에 닿으면 피부질환이 야기된다 합니다-한데 물품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것이지요. 어쩌면 현장 자원봉사 못지않게 물품을 보내주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한 참여방법이라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4.피해 수습 방법은 사람의 노력뿐이라는..
무슨 박사님인가 하는 분이 나와서 하는 얘기를 들어보니 결국 수습은 사람의 수작업밖에 도리가 없다 합니다. 실제 미국 역시 주로 수작업에 의존할 수 밖에 없었다 하구요. 참으로 답답하지만 서로를 위한 마음과 인내를 갖고 최선을 다하는 방법 밖에 없는 듯 합니다. 씨 프린스 호 사건 때 역시 최종복구까지 수개월이 걸렸다 하는 데 이번 유출양은 그 두배가 넘으니 이번에 수습까지 걸릴 시간 역시 두배이상이 될 거라 합니다. 결국 그 시간은 상황진행을 지켜 봐야 한다 하구요.

블로거 기자단의 꾸준한 관심과 상황점검 및 문제제기가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대목입니다.


저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마음과 달리 함께 하지 못해 매우 안타까워 하고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1)어느 분들의 제안처럼 저도 국가의 재난지역선포와 별개로 모금 운동을 진행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짧게는 1-2년에서 길게는 10여년의 시간동안 어려움을 겪어야만할 상황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또한 2)모금 금액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필요 물품 지원에 부족함이 없도록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3)끝으로  자원봉사자 및 현장 작업 인원의 건강관리에 신경을 쓸 수 있으면 합니다. 봉사하고 대민지원하러 갔다가 건강이 악화되어 온다면 이 역시 크나큰 우리의 아픔이 될 것입니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1160)
[성교육] 학교 교육용 영상 (0)
[LIFE]이 남자의 인생 (193)
[LIFE]몸짱 프로젝트 (21)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3)
[LIFE]육아 이야기 (3)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73)
[안전] 안전교육 (49)
[안전] 응급처치 (18)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37)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1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79)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8)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87)
[기독교]변해야 산다 (35)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82)
리뷰 아르바이트 (7)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NM Media textcube get rss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