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공기청정기에 대해 묻는 분이 여러분 계셔서 관련 내용 정리 한 번 합니다. 혹시 구매계획 있는 분들은 참고하셔요.

1. 몇 년 된 중고제품도 괜찮나요?

몇 년 전만 해도 '초미세먼지' 얘기하는 곳이 거의 없었습니다. 공기청정기도 마찬가지였지요. 지금 문제가 되는 것은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모두 입니다. 제품스펙을 확인해 봐야겠지만 '초미세먼지' 까지 잡지 못 하는 제품이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 꼭 공기청정기를 사야 하나요?

매일 물걸레질을 할 수 있거나 우리집 크기를 소화할 수 있는 환풍기가 있으면 보류하셔도 됩니다. 몇 년 전처럼 일년에 며칠정도 문제되는 것이라면 없어도 되지요. 하지만 요즘은 2/3가 문제되는 시기입니다. 여유가 되신다면 하나 쯤 장만하시는 게 좋지 싶습니다.

3. 인터넷에 나와있는 셀프 공기청정기도 괜찮나요?

pm2.5 를 충족시키는 필터를 이용한 셀프 청정기는 일정정도 효과가 있을 거라 예상합니다. 하지만 성능이 많이 딸릴 것입니다. 즉, 방마다 하나 쯤 있어야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을 거란 얘기지요. 또한 써큘레이터 뒷 면 먼지청소가 충분히 되지 않으면 똑같아 진다는 걸 주의하셔야 합니다.

4. 공기청정기를 살려고 보니 용어가 너무 어려워요.

공기청정기 구입 시 알고 있으면 좋을 용어를 정리해 드립니다.

   1) 이오나이저: 음이온을 방출시켜 살균, 냄새제거 등의 기능을 한다는 겁니다.

   2) 활성탄 또는 숯: 활성탄이나 숯을 이용해 세균, 박테리아, 냄새 등을 흡착시켜 줍니다.

   3) 정전기: 말 그대로 정전기를 일으켜 먼지를 잡는다는 것으로 요즘 나오는 제품들이 많이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4) 헤파필터: 쉽게 말해 청소기에 있는 필터를 생각하면 비슷합니다. 섬유질이 복잡하게 얽혀있고, 정전기를 만들어 먼지를 거르는 방식으로 가장 일반적입니다.

5. 어떤 제품을 어떤 방식으로 사야 할까요?

우선, 아이가 있는 집은 한 스펙 높은 청정기를 사는 게 좋습니다. 예컨대, 18평대면 20평 이상을 소화할 수 있는 제품을 사는게 좋다는 거구요.

둘째, 작은 걸 두 개 살건지, 큰 걸 한 개 살건지 비용이나 생활패턴을 잘 고려하여 결정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셋째, 필터청소가 쉬운 제품을 사셔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도 필터청소가 안 되면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넷째, 오프라인이나 온라인 모두 상관 없습니다. 같은 제품을 더 싸게 파는 곳에서 사시면 됩니다. AS는 어차피 똑같습니다.

자, 지금까지 공기청정기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희 집은 전체 환풍기가 있고, 제가 매일  같이 물걸레질을 합니다. 또한 아침-저녁으로 대기상태를 확인해 환기를 하지요. 그래서 따로 청정기를 쓰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게 안 되는 집도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아이들이 과도하게 활발한 집도 있을테구요. 여러 이유로 청정기 구입을 고려하게 되실 수 있지요. 그럴 때 제가 정리해드린 내용을 참고해보셔요. 작지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BLOG main image
하늘바람몰이
시원한 샘물처럼, 상쾌한 숲 속 바람처럼, 새로운 하루를 살아가며 세 딸 아이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그려 봅니다.
by 바람몰이

카테고리

큰 머리 제목 (829)
[LIFE]이 남자의 인생 (89)
[LIFE]몸짱 프로젝트 (21)
[LIFE]여유와 지혜의 장 (61)
[LIFE]육아 이야기 (1)
[교육]자녀교육 한마당 (67)
[안전] 안전교육 (23)
[안전] 응급처치 (9)
[성교육]생생 강의현장 (18)
[성교육]성교육 이야기 (77)
[성교육]낯설게 바라보기 (66)
[문화]방송,영화,격투기 (102)
[문화]신바람 자동차 (77)
[문화]블로그 인생 (24)
[기독교]하늘바람몰이 (67)
[기독교]변해야 산다 (16)
[경제]주식투자종목분석 (23)
[시사]세상살이 (78)
리뷰 아르바이트 (7)
바람몰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